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윤 일병 사망'사건 비난 여론 급등, '세월호'에 이은 또 다른 충격!:엔티엠뉴스
로고

'윤 일병 사망'사건 비난 여론 급등, '세월호'에 이은 또 다른 충격!

자식 군 입대 앞둔 부모들, '어떻게 자식을 군에 보낼 수 있겠나?'

고은영 | 기사입력 2014/08/03 [04:39]

'윤 일병 사망'사건 비난 여론 급등, '세월호'에 이은 또 다른 충격!

자식 군 입대 앞둔 부모들, '어떻게 자식을 군에 보낼 수 있겠나?'

고은영 | 입력 : 2014/08/03 [04:39]
<사진/폭행당해 처참한 모습의 윤일병 시신>

지난 4월, 육군 28사단 윤 모 일병(20)의 죽음이 선임병들에 의한 고문에 가까운 폭행때문이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지면서 군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1일, 군인권센터는 윤 일병에 대한 구타와 가혹행위는 지난 3월 3일부터 시작됐는데 앞서 2월 18일, 윤 일병이 28사단 포병연대 본부포대 의무병에 배치됐음을 고려할 때 대기기간(2주가)이 끝나자마자 구타가 일어났던 것으로 추산된다.

군인권센터는 윤 일병이 4월 7일 사망할 때까지 선임병들은 거의 매일 구타를 했는데 특히 성기에 연고를 바르는 성고문을 비롯해 가래침을 핥게 하는 인권침해, 구타로 정신을 잃자 수액을 투여한 후 다시 정신을 차리자 또 폭행하고 사망 전날, 심한 구타로 윤 일병이 침과 소변을 흘리며 쓰러졌음에도 폭행을 멈추지 않았다고 밝혔다.

더구나 구타를 말렸어야 할 하사 유모 씨(22)도 폭행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파는 더욱 확산되는 모습이다. 유 하사는 직접 폭행에 가담했음은 물론, "때려서라도 (윤 일병의) 군기를 잡아라"고 말해 구타를 부추기기도 했다.

이런 사실이 세세히 밝혀지면서 누리꾼들은 "악마를 보았다"며 분노하고 있으며 군에 자식을 보내야 하는 부모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는 등 군 당국과 정부에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군 검찰이 윤일병을 폭행한 선임병들을 '상해치사죄'로 기소한 것에 대해 말도 안되는 법 적용이라며 반드시 살인죄로 처벌해야 한다는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국방부 홈페이지에는 지휘 책임자들에 대한 징계가 보직해임과 정직 2~3개월에 그친 데 대해 "이런 군대에 어떻게 아들을 보낼 수 있겠느냐"고 질타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트위터리언은 "윤일병에 가혹한 행위를 한 28사단 선임들과 이를 묵인한 간부 모조리다 살인죄를 적용시켜야한다"는 글을 올려 주목을 받기도 했다.
 
현재 군 검찰은 윤 일병 구타에 가담한 6명 중 5명을 상해치사죄로 구속했고 1명은 단순폭행으로 불구속 기소한 상태인데, 여론은 군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 불신하는 모습이다. 

군 검찰은 가해 병사들이 윤 일병을 폭행하면서도 급소는 피했고, 윤 일병이 쓰러진 뒤에는 심폐소생술을 시도한 점을 들어 살인의 고의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가해 병사들이 폭행 사실을 숨기기 위해 윤 일병의 가족 면회를 막은 것은 물론, 사건 직후에는 윤 일병이 쓴 메모를 찢어 없앤 사실이 확인된 만큼 고의성을 인정해서 살인혐의를 추가해 기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2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긴급 군 수뇌부를 소집해 회의를 열고 "수치스럽고 안타깝다"고 밝히는 등 뒤늦게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사진/긴급 군 수뇌부회의를 개최한 한민국 국방부 장관> 

한 장관은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군 수뇌부를 긴급 소집하는 회의를 갖고 "선임병들의 구타와 가혹행위에 의해 발생한 윤 일병 사망사고는 21세기 문명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백승주 국방부 차관과 권오성 육군참모총장, 최차규 공군참모총장, 엄현성 해군참모차장, 이영주 해병대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한 장관은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각은 분노와 공분 그 자체"라며 "군 장병을 건강하게 부모님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모든 지휘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동안 구타 및 가혹행위가 병영에서 사라졌다는 안이한 인식이 이런 사태를 초래했다"며 "이번 사건의 가해자, 방조자, 관계자를 일벌백계하고 병영문화를 쇄신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하는 등 비난 여론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고은영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