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단원고, '세월호 참사' 희생학생 제적.유급처리에 논란 확산:엔티엠뉴스
로고

단원고, '세월호 참사' 희생학생 제적.유급처리에 논란 확산

'세월호' 유가족들, '일방적인 교육 행정에 분통'

강홍구 | 기사입력 2016/05/10 [14:18]

단원고, '세월호 참사' 희생학생 제적.유급처리에 논란 확산

'세월호' 유가족들, '일방적인 교육 행정에 분통'

강홍구 | 입력 : 2016/05/10 [14:18]


9일, 안산 단원고등학교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 246명 전원을 제적하고 실종학생 4명을 유급처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 밤, 단원고 측이 이삿짐센터를 불러 일방적으로 '기억교실' 이전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9일 단원고를 방문한 유가족들이 학생들의 생활기록부가 잘 보관돼 있는지 확인하던 중 희생 학생들이 전원 제적 된 사실을 알게 됐다.

한 유가족은 제적 사실에 놀라 실신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이런 사실을 알게 된 누리꾼 등이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으로까지 전개되자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자신의 트위터에 "단원고 희생학생들에 대한 단원고의 행정조치에 대하여 깊은 사과의 말씀 올린다"고 전한 뒤 "아직 모든 문제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성급한 절차의 무리였다"고 사과했다.

이 교육감은
"학교를 설득하여 다시 되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나 10일 현재까지 단원고 측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일단 교육청 측이 희생 학생들에 대한 제적 처리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세월호 참사'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명예졸업장을 주는 등 아이들을 기억하기 위한 방법 등을 고민 중이라고 했으나 제적이라는 일방적 행정처리에 대한 비판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희생 학생들의 제적 문제와 관련해 '
4월16일의 약속국민연대(이하 416연대)'는 10일, 성명을 통해 '단원고 희생학생 제적 처리를 즉각 철회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416연대는 "정부의 교육부부터 교육청, 일선 학교 말단까지 만연해 있는 '가만히 있으라'는 식의 썩어 문드러진 교육 행정 관행은 전혀 바뀔 기색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며 "지금도 해당 교육청과 단원고 학교 당국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려 들고 있다"고 교육 당국을 비난했다.

또한 "
현재 이재정 교육감은 사과를 표명하고 철회 의사를 밝혔지만 이번 사태는 책임을 명백하게 가려내고 공적 처리 지침조차 어기며 강행한 책임 당사자들이 응당한 책임을 지는 것으로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 단원고는 지난 1월 21일, '세월호 참사 희생(실종) 학생 학적처리 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경기도 교육청에 보내 "제적처리를 하고자 하니 관련 법령을 검토 및 지침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대해
나흘 뒤, 경기도 교육청은 "학생이 사망했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적인 서류를 받아 내부결재를 통해 제적처리 해야 한다"고 회신했고 단원고는 세월호 희생학생 246명을 전원 제적, 실종학생 4명은 유급 처리했었다.

<강홍구 기자/hg7101@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