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안철수 후보, '개혁.협치 동의 정치세력과 개혁공동정부 구성해야':엔티엠뉴스
로고

안철수 후보, '개혁.협치 동의 정치세력과 개혁공동정부 구성해야'

'청와대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할 것'

이서형 | 기사입력 2017/04/28 [21:21]

안철수 후보, '개혁.협치 동의 정치세력과 개혁공동정부 구성해야'

'청와대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할 것'

이서형 | 입력 : 2017/04/28 [21:21]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하면 국회 추천을 받아 책임총리를 지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안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을 발표하고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함께 ‘개혁공동정부’를 구성하겠다고 승부수를 던졌다.

안 후보는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열겠다”며 “대통령 안철수의 정부가 아니라 대통합정부,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한 개혁공동정부를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임총리 관련 구체적 방안으로 “원내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해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며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지명하겠다”고 말했다. 개혁공동정부에 대해서는 “탄핵 반대 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과 힘을 합쳐 이 나라를 바꾸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회와 협력해 개헌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모든 쟁점 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할 것”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그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임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권력구조 개편 방안이 결정되면 전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집권하면 임기 첫날인 다음달 10일부터 청와대 개혁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청와대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할 것”이라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안 후보는 전날 회동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에게 추진 기구인 ‘개혁공동정부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제안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