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박근혜 정권, 혈세 1500억 들여 폐기 직전의 45년 된 헬기 14대 구입:엔티엠뉴스
로고

박근혜 정권, 혈세 1500억 들여 폐기 직전의 45년 된 헬기 14대 구입

미군, 헬기 팔면서 항법장치 등 중요한 것 제공하지 않아

고 건 | 기사입력 2017/09/19 [22:02]

박근혜 정권, 혈세 1500억 들여 폐기 직전의 45년 된 헬기 14대 구입

미군, 헬기 팔면서 항법장치 등 중요한 것 제공하지 않아

고 건 | 입력 : 2017/09/19 [22:02]
<사진/문제의 '시누크' 헬기>

지난 18,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룸은 지난 2014, 미군 장비 가운데 폐기 직전의 45년이나 된 쓸모없는 헬기를 사들이느라 거액의 국민 혈세를 낭비했다고 보도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당시 국장장관이었던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에 대한 수사는 물론, 박근혜 정권에 대한 또 다른 수사가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 세금 1500억원이나 쏟아 부어 45년 된 노후 헬기를 미국 측으로부터 사들였고, 이 헬기가 2018년부터는 부품조차 생산되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뉴스룸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으로 출국한 날,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번에도 한.FTA 문제와 미국산 무기 판매 건을 집중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동안 역대 정권에서는 안보 문제를 이유로 미국으로부터 군 장비를 도입했는데 실제 전력에는 도움이 되지 않은 예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JTBC 취재 결과, 박근혜 정부 당시 45년 된 중고 미군 헬기를 구입하면서 1500억원이나 썼는데 최근에 헬기가 노후화돼서 성능을 개량할 가치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미군은 헬기를 팔 때와는 달리 3년이 지나도록 당초 약속했던 항법장비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뉴스룸은 이 같은 내용을 근거로 황당한 무기도입에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 개입했다고 지목했다.

문제의 헬기는 군수장비와 물자를 수송하는 시누크헬기인데, 군은 대형기동헬기 2차 도입 사업으로 2014년에 1500억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면서 주한미군이 쓰던 시누크 CH-47D14대를 샀다.

시누크헬기는 미군에는 없어도 되는 장비로 우리 군이 구매할 당시 생산된 지 45년 된 상태였다. 이 시누크 헬기의 한 대 가격은 58억원이고 이를 운영할 부대까지 별도로 증설하는 등 사업비는 총 1500억원이 투입됐다.

그러나 이 헬기는 지난달 합동참모본부의 회의에서는 성능 개량을 해도 수명을 담보할 수 없다며 개량 사업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산 지 3년 만에 노후화로 인해 성능 개량을 할 경우 비용이 낭비된다는 결론이 나온 것인데, 군의 자체 평가에서도 이 헬기는 곳곳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미군이 GPS가 연동된 항법장비를 제거한 뒤 판매하면서 악천후 때와 해상 임무에는 투입되지 못하고 있다. 항공기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기기인 항법장치가 없는 껍데기 헬기에 불과한 것이다.

미군이 별도로 제공한다고 했지만 3년이 지난 현재도 탑재가 안 됐고 올해 연말이나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이 헬기는 현재 생존 장비인 미사일 경보체계도 없는 상태로 적의 미사일 공격을 받으면 대책이 없다.

이 헬기 바닥엔 방탄 설치가 제대로 안 돼 있고 제자리 비행 시에는 자동 기능이 없어 수동 조종을 해야 하고 계기판도 아날로그인 탓에 정보 확인이 쉽지 않다.

더욱이 미군은 헬기 판매 1년여 만인 201510, 20189월부터는 부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통보하면서 고장 시 부품 확보도 쉽지 않아 고장 난 헬기를 운용하거나 방치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국회 국방위원회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헬기에 대해 미군이 넘겨줬을 때는 쓸 만큼 쓰고 넘겨준 거다. 미국 어디 가면 군 어디에 전시해 놓을 거다. 이걸 팔아먹은 거다. 기가 막히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다음달 열릴 국방부 국정감사에서도 시누크헬기 도입 사업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인데, 주한 미군의 헬기 구매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JTBC는 헬기를 구매할 당시 국방장관은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었고, 구매를 검토하라고 한 사람도 바로 김 전 국방장관이라고 지목했다.

구매 헬기 14대는 생산된 지 45년 된 미군이 타던 중고 헬기로 통상 헬기의 설계 수명이 1만시간 비행인데, 이 헬기들은 평균 비행시간이 80% 가까이 됐고, 긴 것은 9600시간이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비행시간으로 봐도 수명이 다 됐다는 것인데, 미군은 탈만큼 타고서 우리한테 팔았던 것이고, 그나마 항법장치도 없고, 부품조차도 추가 공급이 없다는 껍데기 헬기를 국민혈세 1500억원이나 들여서 운용하려 했던 게 아닌가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한편, 해당 헬기는 미군이 먼저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2003년부터 시누크 D헬기는 단종됐고 미군은 F형으로 대체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결과적으로 미군이 신형 헬기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처치 곤란의 구형 헬기를 우리 군에 팔아치운 셈이다.

더구나 이 헬기는 이미 지난 2003년에 단종되어 이후부터는 새로 만들어지지 않고 기존에 있던 장비를 대체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결국 단종 된 지도 14년이나 지난 헬기였던 것이다.

기가막힌 것은 이 헬기의 항법장비는 GPS와 연동되는 장비로 필수적인데, 기존에 헬기에 있던 건 새로운 F형에 탑재하겠다며 미군이 떼 갔다고 한다.

또한, 항법장비는 별도로 제공하기로 약속해 놓고 지금까지 제공되지 않았고 올해 말이나 탑재가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헬기 수명이 다 돼 폐기해야 할 시점에서야 항법장치를 달아주겠다는 것이다.

현재 이 헬기는 조종사 개인 GPS 등을 쓰고 있기 때문에 악천후 때나 해상 임무에는 투입이 불가능한 상태이고 지난 201312, 미군이 D형의 모의비행 훈련 장비도 떼어가 버렸다. 우리는 1년 간 유예를 해달라고 했지만, 떼 가면서 국내에서는 D형의 모의비행 훈련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해가 안되는 것은 우리 정부가 당시 노후 헬기를 사면서도 미군에 끌려 다니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인데 구매 결정 과정을 보면 국방부 공문에 미군 잉여장비 중 CH-47D의 전력소요 검토지시란 문건이 있는데 2012727일 작성됐다.

2012723일에 주한미군의 서한을 접수했고 이틀 만에 김 장관 구두 지시가 조찬간담회에서 있었다는 문구가 나온다. 김 전 장관의 지시로 검토를 시작했다는 것으로 검토를 해보라는 것이 곧 구매하라는 건 아닐 수 있으나 내용을 좀 더 보면. 주한미군 서한을 설명한 뒤에 각 군과 합참, 방위사업청에까지 검토지시가 일제히 내려간 것으로 볼 때, 구매 지시가 있었다고 여겨진다.

그동안 전 정권에서 너무 말 같지 않은 일들이 자주 일어났었는데, 이번 노후 헬기 도입은 국방과 관련된 것으로 문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안보를 강조했던 보수정권에서 이런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은 한 마디로 황당할 뿐이다.

<고 건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