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티엠뉴스 : 이철희 의원, 軍 정치개입 뿌리 뽑는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설문조사 시민기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2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07-19 02:04:30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2018년07월17일 22시5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이철희 의원, 軍 정치개입 뿌리 뽑는다
이철희 의원,‘군인의 정치적 중립 준수 및 보장에 관한 법률안’대표 발의


17
,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기무사를 포함한 모든 군인의 정치 개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군의 정치관여 금지 의무와 위반 시 처벌 등을 규정한 군인의 정치적 중립 준수 및 보장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명박.박근혜정부 당시 군 사이버사와 기무사의 댓글공작에 이어 최근 기무사의 촛불 시위와 관련한 계엄령 검토 문건과 세월호 사찰 문건 등이 공개 되면서 군의 정치적 중립이 심각하게 훼손된 사실이 확인됐다.

또한, 군의 정치개입이 청와대 등 외부 기관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의혹마저 사실로 드러나면서 군 내.외의 부당한 정치적 지시에 대한 금지 규정을 법제화해야한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앞서 작년 12월 국방부 군 적폐청산위원회는 군의 정치개입 금지 법제화를 권고하기도 했다.

이런 법률상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법안에는 정치개입 등을 지시한 상관.지휘관에 대한 처벌 규정, 군에 정치개입을 지시.요구한 외부기관 공직자에 대한 처벌 규정, 정치개입 지시에 대한 하급자의 거부권 및 신고 의무 규정, 신고자 보호 및 포상 규정 등의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기존 현행법 상 정치관여죄가 5년 이하의 징역과 자격정지로 처벌하던 것을 대상별로 세분화해 상관 등의 지시자는 7년 이하의 징역과 자격정지로 보다 무겁게 처벌하고, 정치 관여행위를 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과 자격정지에 처하도록 했다.

또한, 정치관여 지시 거부 의무를 법률에 규정해 법의 실효성을 높였으며 거부나 신고를 이유로 불이익 조치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신고자를 포상하도록 하여 정치관여 지시 거부자를 명령불복종이 아닌 내부 공익신고자로 보호하도록 했다.

이 의원은 군의 정치 개입은 두 번의 쿠데타로 우리 현대사를 얼룩지게 했다민주주의의 후퇴와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기무사 등 군은 정치적 중립을 반드시 준수하고,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한다고 말했다.

법률안은 이철희 의원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기동민.김병기.김정우.권미혁.안호영.이종걸.정재호.추미애, 바른미래당 채이배, 민주평화당 김경진 등 총 11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신대식 기자/ntmnewskr@gmail.com>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신대식 (ntmnewskr@gmail.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국회/정당섹션 목록으로
[국회/정당]시간대별로 반박하...
[국회/정당]홍준표 대표, '젠...
[국회/정당]바른정당, 정부의 ...
[국회/정당]홍준표 대표의 '알...
[국회/정당]정계의 풍운아 김...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문희상 의장, '올 연말까지 합의된 개헌안 도출 노력' (2018-07-17 23:42:26)
이전기사 : 문희상 국회의장, 국립현충원 방문해 순국선열 참배 (2018-07-17 22:18:05)
<경향신문>국...
<경향신문>국민들...
<경향신문>머나먼...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알립니다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후원하기
상호명: 엔티엠뉴스(NTMNEWS)
주 소: 서울시 중량구 중화동 94-13 202호
등록번호: 서울 아00807 등록일: 2009. 3 . 발행인/편집인: 이창재
엔티엠뉴스(NTMNEWS)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상 보호를 받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함.

Copyright(c) 2008 ~ 2009 NTMNEW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