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예비경선,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선출:엔티엠뉴스
로고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예비경선,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선출

이종걸.최재성.이인영.박범계.김두관 의원은 본선 진출 좌절

이규광 | 기사입력 2018/07/27 [00:24]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예비경선,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선출

이종걸.최재성.이인영.박범계.김두관 의원은 본선 진출 좌절

이규광 | 입력 : 2018/07/27 [00:24]

26
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컷오프(예비경선) 결과,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의원이 선출되면서 오는 825일 전당대회를 향한 본격적인 당권 레이스가 시작됐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의원, 광역.기초단체장, 원외 지역위원장 등 중앙위원 440명을 대상으로 치러진 예비경선 결과 기호 5번 김진표, 6번 송영길, 7번 이해찬 의원이 3위 안에 들며 컷오프를 통과했다.

투표에는 모두 405명이 참여해 92.0%의 투표율을 기록했으며 순위와 득표율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컷오프를 통과하지 못한 이종걸.최재성.이인영.박범계.김두관 의원은 본선 진출이 좌절됐다.

앞서 막판까지 출마 여부를 고심하던 이 의원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불출마로 돌아서자 "힘 있는 당 대표가 필요하다"며 당권 도전을 선언했고, 이날 이변없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참여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내 관료 출신으로 '관리형 당대표'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은 김 의원은 다수의 현역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지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인수위원회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현 정부 주요 정책의 큰 그림을 그린 김 의원은 "경제 당대표"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 2016, 당대표 경선 컷오프에서 1표 차로 탈락해 충격을 받았던 송 의원은 이전 탈락에 대한 동정표까지 이끌어내며 명예 회복에 성공했다.

지난해 대선에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으며 범 친문으로 분류되는 송 의원은 현재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맡고 있다.

송 의원은 "재수로 합격한 느낌이고 도와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드린다""최근 대통령을 모시며 북방경제협력위원장으로 정상외교까지 뒷받침했던 만큼 청와대와 잘 협력할 수 있는 신뢰가 쌓였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의원은 "경제살리기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했고 그것(경제)을 통해 지지를 받은 후보는 저 뿐이라고 생각한다""더 낮은 자세로 당원들을 찾아다니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와 남북정책을 통해 지지받을 수 있는 유능한 경제당대표가 필요하다는 것을 설득시키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이 의원은 "나중에 기자간담회를 한 번 하겠다"면서 자리를 떠 소감을 들을 수 없었다.

<이규광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