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평양정상회담)문 대통령 내외, 미술창작단체 만수대창작사 방문:엔티엠뉴스
로고

(평양정상회담)문 대통령 내외, 미술창작단체 만수대창작사 방문

방명록에 '예술이 남과 북을 하나로 이어주는 다리가 되기를 '

이서형 | 기사입력 2018/09/20 [04:28]

(평양정상회담)문 대통령 내외, 미술창작단체 만수대창작사 방문

방명록에 '예술이 남과 북을 하나로 이어주는 다리가 되기를 '

이서형 | 입력 : 2018/09/20 [04:28]

<사진/평양공동사진취재단>

19
,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만수대창작사를 방문해 "남북 간 예술교류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북한 미술 분야 최고의 집단창작 단체인 만수대창작사를 방문해 40여분 동안 미술품들을 관람을 했다.

만수대창작사는 지난 2007,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방문한 곳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 내외는 이경섭 만수대창작사 사장, 김성민 부사장 등의 영접을 받으며 만수대창작사 관람을 시작했다. 관람에는 북측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김성혜 당 통일전선책략실장이, 우리 측에서는 유송화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이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로비에서 '예술이 남과 북을 하나로 이어주는 다리가 되기를 2018.9.19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방명록을 작성한 뒤 3층으로 이동해 그림과 도자기 등이 포함된 미술품을 관람했다.

문 대통령이 평양성을 소재로 한 그림을 보면서는 "평양성이 아직 남아있습니까. 복원도 했습니까?"라고 묻자 북측 관계자는 "그대로 보존돼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관람이 끝날 무렵, 리 위원장이 "마음에 드는 것 없습니까?"라고 묻자 문 대통령은 "아주 힘차게 그린 그 뭡니까"라며 화법상 몰골기법을 이용했다는 금강산을 소재로 한 그림을 꼽았다.

이에 리 위원장은 "의지와 뜻이 아주 강합니다"라고 대답했고, 문 대통령은 "자기 마음에 꽂히는 게 중요하죠"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관람을 마친 뒤 "남과 북이 다양하게 교류하는데 정부 당국 간 교류도 중요하지만 문화, 예술, 체육 교류가 가장 효과적이다"라며 "문화, 체육교류는 활발한데 예술교류도 활발해져야 한다. 광주비엔날레에 22점 전시된 것이 좋은 계기가 됐다고 생각하고 작품을 같이 전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1959년 평양에 설립된 만수대창작사는 유엔 대북제재 대상으로 지난해 8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제재결의 2371호를 채택해 만수대 창작사와 산하 단체인 '만수대해외개발회사그룹'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