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북 리수용 외무상, 새벽 긴급 기자회견 열고 트럼프 주장에 반박:엔티엠뉴스
로고

북 리수용 외무상, 새벽 긴급 기자회견 열고 트럼프 주장에 반박

리 외무상, '우리는 제재의 전면 해제가 아닌 일부 해제를 원했다'

강홍구 | 기사입력 2019/03/01 [21:29]

북 리수용 외무상, 새벽 긴급 기자회견 열고 트럼프 주장에 반박

리 외무상, '우리는 제재의 전면 해제가 아닌 일부 해제를 원했다'

강홍구 | 입력 : 2019/03/01 [21:29]
 <사진/로이터>
 
1, 전날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상황에서 북한은 하노이 현지에서 새벽 기습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북 측은 일부 제재만 풀어도 영변 핵시설을 폐기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제재 전면 해제를 요구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반박했다.

이날 최선희 외무상 부상을 대동하고 심야 기습 기자회견을 연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우리는 제재의 전면 해제가 아닌 일부 해제를 원한다"고 밝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머물고 있는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리 외무상은 현 단계에서 우리가 제안한 것보다 더 좋은 제안이 이뤄질 것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고 이런 기회마저 다시 오기 힘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전면적인 제재 해제가 아니고 일부 해제, 구체적으로는 유엔 제재 결의 11건 가운데 20162017년 채택된 5, 그 중에 민수경제와 인민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들만 먼저 해제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미국이 유엔 제재의 일부 즉, 민수 경제와 인민 생활에 지장을 주는 항목의 제재를 해제하면 영변 지구의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포함한 모든 핵물질 생산시설을 미국 전문가들의 입회하에 두 나라 기술자들 공동 작업으로 영구적으로 완전히 폐기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은 북.미 양국 사이의 현 신뢰 수준 놓고 볼 때 현 단계에 우리가 내짚을 수 있는 가장 큰 보폭의 비핵화 조치라고 강조했다.

리 외무상은 이번 회담에서 미국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서 핵 실험과 장거리 로켓 실험을 완전히 중단한다는 약속을 문서 형태로 확약하기로 했지만 미국 측은 영변 핵시설 한 가지를 꼭 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미국이 우리의 제안을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더불어 현 단계에서 우리가 제안한 것보다 더 좋은 제안이 이뤄질 것이라고는 이 자리에서 말하기 힘듭니다면서 이런 기회마저 다시 오기 힘들 수도 있다. 우리의 이러한 원칙적 입장에는 추호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지만 질문은 따로 받지 않고 회담장을 떠났다.

한편, 리 외무상과 함께 자리한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취재진들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 측의 회담에 대한 반응에 의욕을 잃었다"고 전했다.

<강홍구 기자/hg7101@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