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소액 주주 주식 0.54%가 재벌 주주총회에서 신화를 썼다!:엔티엠뉴스
로고

소액 주주 주식 0.54%가 재벌 주주총회에서 신화를 썼다!

시민행동, '국내 소액주주운동 역사상 가장 많은 주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

김현민 | 기사입력 2019/03/28 [00:21]

소액 주주 주식 0.54%가 재벌 주주총회에서 신화를 썼다!

시민행동, '국내 소액주주운동 역사상 가장 많은 주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

김현민 | 입력 : 2019/03/28 [00:21]

27
,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빌딩에서 열린 제57기 정기 주주총회 결과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안이 부결되면서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 경영권을 박탈당했다.

이날 대한항공 주주총회에 앞서 '대한항공 정상화를 위한 주주권 행사 시민행동'은 대한항공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3일부터 약 2주간 주주들에게 의결권 위임 권유 활동을 한 결과 소액주주 140여명에게서 515907(0.54%)를 위임받았다"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2주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에 전국은 물론 멕시코, 캐나다, 홍콩 등 해외에서 많은 소액주주들이 위임 의사를 전해줬다""국내 소액주주운동 역사상 가장 많은 주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날 시민행동은 모은 소액주주 의결권을 바탕으로 주총에서 연임 반대에 표를 던졌다.

대한항공 정관상 사내이사가 연임하려면 찬성이 66.66% 이상을 얻어야 하는데 이날 주총에서는 찬성 지분이 64.09%로 집계되면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건은 부결됐다.

시민행동이 모은 소액주주 지분 0.54%의 힘이 연임건 부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한 셈이다.

참여연대는 주총이 끝난 뒤, 입장문에서 "오늘 조양호 회장의 연임 부결은 개인주주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0.54%의 기적'이었다""이를 통해 개인주주들은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의 경영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권한을 행사할 권리를 인식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와 함께 소액주주 운동에 참여한 '땅콩 회항' 사건 피해자 박창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장은 취재진에게 "대한항공을 시초로 해서 이뤄진 이 경제민주화나 공정화의 과정이 우리 사회 전반으로 퍼져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또 많은 분들이 함께 용기 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겠다"고 말하면서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워 보이기도 했다.

<김현민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