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처음 방한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회담: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처음 방한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회담

빈 살만 왕세자, '양국은 정무, 안보, 국방,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6/28 [00:32]

문 대통령, 처음 방한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회담

빈 살만 왕세자, '양국은 정무, 안보, 국방,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

이서형 | 입력 : 2019/06/28 [00:32]
<사진/청와대>

지난 26,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와 회담을 하고 "양국의 관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양국은 1962년 수교 이래 반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특별한 우호와 상생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왕세자님의 첫 방한을 뜻깊게 생각한다. 양국이 공동번영과 상생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과 사우디 정부가 추진 중인 `비전 2030`은 공통점이 많다"며 양국이 `비전 2030`의 성공을 위한 협력에 힘을 쏟자고 제안했다.

이에 빈 살만 왕세자는 "양국은 오랫동안 이어져 온 형제의 관계"라며 "우방국인 대한민국이 저를 환영해줘 감사 드린다"고 답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양국은 정무, 안보, 국방, 문화 등 다양한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라면서 "양국 기업들이 활발한 활동을 통해 부가가치를 서로 창출하는 전략적이고 중요한 협력관계를 구축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이 지난 50년 동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꾸준히 추진해 많은 성과를 내 기쁘다. 한국이 번영을 누리는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양국이 서로 배우고 호혜적인 협력을 강화하고자 여러 건의 양해각서(MOU)를 준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에너지와 자동차, 관광,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약이 준비됐다. 또 양국이 개발하지 못한 유망한 그런 분야도 무척 많다"면서 "서로 통상과 투자를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하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함께 참석한 후 공식 오찬을 주최했다.

공식 오찬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LG그룹 구광모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참석했다.

또 조현준 효성 회장,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박동기 롯데월드 사장, 최병환 CGV 사장 등 기업인들도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빈 살만 왕세자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빈 살만 왕세자와 에쓰오일의 복합석유화학시설(RUC/ODC)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서형 기자/news112@ntm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