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기겠다':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기겠다'

김대중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 맞아 SNS에 뜻 받들겠다는 메세지 남기며 다짐

이서형 | 기사입력 2019/08/19 [00:53]

문 대통령,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기겠다'

김대중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 맞아 SNS에 뜻 받들겠다는 메세지 남기며 다짐

이서형 | 입력 : 2019/08/19 [00:53]
<사진/청와대>

김대중 전 대통령 10주기를 맞은 18, 문재인 대통령은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기겠다"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김대중 전 대통령 10주기 추모글'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이 떠난 지 10년이 흘렀지만, 우리는 여전히 삶의 곳곳에서 당신을 만난다"라며 "국민의 손을 잡고 반발씩, 끝내 민주주의와 평화를 전진시킨 김대중 대통령이 계셨기에 오늘 우리는 더 많은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라고 추모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 도입을 위한 단식,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건강보험의 통합, 세계 최초 초고속 인터넷 상용화, 첫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 등 김 전 대통령의 업적들을 일일이 열거했다.

문 대통령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은 오직 국가의 미래를 생각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라면서 "그때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놓았기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경제라는 담대한 상상력을 발휘하며 함께 잘 사는 길에 용기 있게 나설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이 걸어갈 우호 협력의 길에도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라며 김 전 대통령이 지난 1998년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와 함께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일컬어지는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에 대해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명문화했고, 양국 국민이 역사의 교훈을 공유하며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자는 약속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오늘 저는 김대중 대통령을 추모하며,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긴다"라면서 "국민이 잘 사는 길, 항구적 평화를 이루는 길, 한일간 협력의 길 모두 전진시켜야 할 역사의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진해야 할 때 주저하지 않고, 안내할 때 초조해하지 말며, 후퇴할 때 낙심하지 (않겠다)"는 김 전 대통령의 어록을 자신의 다짐으로 삼기도 했다.

더불어 "국민들의 마음속에 (김대중) 대통령은 영원히 인동초이며 행동하는 양심이다"라면서 "이희호 여사의 손을 꼭 잡고, 여전히 대한민국을 걱정할 것이라 생각한다, 국민들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꼭 보여 드리겠다"라고 다짐했다.

한편, 김대중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열렸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