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낙연 총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발빠르게 대책회의:엔티엠뉴스
로고

이낙연 총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발빠르게 대책회의

농림축산식품부.행정안전부 등 부처 장관.17개 시도 단체장 등과 긴급 방역대책회의

강홍구 | 기사입력 2019/09/18 [02:12]

이낙연 총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발빠르게 대책회의

농림축산식품부.행정안전부 등 부처 장관.17개 시도 단체장 등과 긴급 방역대책회의

강홍구 | 입력 : 2019/09/18 [02:12]

17
, 이낙연 국무총리는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장관 및 17개 시도 단체장 등과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총리는 이날 대책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치사율 최대 100%에 이르는 등 국내 양돈 산업에 큰 타격이 될 것을 우려하면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철저한 초동 대응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경보단계가 '심각' 단계로 강화된 만큼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신속하게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도 당부했다.

이날 논의된 긴급 방역 조치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선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발생 농장 및 관계농장에 있는 돼지를 살처분하고 거점별 소독시설 운영,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 등 현장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주요 전파 원인인 남은 음식물을 돼지에게 먹이는 것을 전면 금지하는 것은 물론, 야생 멧돼지가 양돈농장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발생지역 예찰도 강화한다. 발생지역 외에도 전국의 6000여 양돈농가에 대한 일제 점검도 실시하기로 했다.

농축산부는 역학조사를 신속하게 실시해 전파 원인을 찾아 차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방침을 밝혔다.

외교부, 국토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는 국경검역 강화 방편으로 불법축산물 반입을 막기 위해 여행객에 대한 홍보 및 발생국 여객기 일제검사를 확대한다.

환경부는 남은 음식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하고, 복지부는 국민들께서 불안해하지 않도록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을 널리 알릴 방침이다.

이 총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조기 퇴치 사례와 비결을 신속히 파악해 활용하고, 만약 본받을 만한 사례가 없으면 우리가 조기 퇴치 성공모델을 만들어나갈 것"을 주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