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외교부, 우한 고립 교민 귀국 위해 전세기 4편 투입키로:엔티엠뉴스
로고

외교부, 우한 고립 교민 귀국 위해 전세기 4편 투입키로

귀국 뒤 증상없는 교민들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 동안 격리 조치

윤원태 | 기사입력 2020/01/29 [00:03]

외교부, 우한 고립 교민 귀국 위해 전세기 4편 투입키로

귀국 뒤 증상없는 교민들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 동안 격리 조치

윤원태 | 입력 : 2020/01/29 [00:03]

28
,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발이 묶여 있는 한국 교민들의 철수를 위해 30~31일 이틀 동안 전세기 4편을 투입하기로 했다.

우한과 주변 지역 교민 700여명이 탑승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귀국 뒤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보호시설에서 14일 정도 격리생활을 할 예정이다.

정부가 감염병으로 재외 교민들을 전세기로 귀국시키고 수백 명을 집단 격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정부 합동 브리핑을 통해 귀국을 희망하는 우한과 주변 지역 체류 국민 숫자를 조사한 결과 700여명으로 파악됐다면서 이달 30~31일 우한시에 전세기 파견을 결정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중국 정부가 우한과 주변 지역의 항공기 및 대중교통을 차단해 교민들이 자력으로 귀국할 수 없는데다, 현지 의료기관들이 포화상태여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전세기 투입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유학생과 자영업자, 주재원 등 현재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교민 거의 대부분이 전세기 탑승을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

전세기에는 37.5도 이상 발열, 구토,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자는 탑승할 수 없고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중국 국적자는 한국 국적자의 가족이라도 탑승할 수 없다.

귀국 뒤 증상이 없는 교민들은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최장 잠복기인 14일 동안 격리 조치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교민들은 환자가 아니다. 국가의 선제적 방역을 위해 이분들이 일정 정도 희생을 감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증상이 발견되면 곧바로 음압병실이 있는 의료시설로 이송된다.

귀국한 교민들이 머물 예정인 임시시설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일반 국민이 불안해할 수 있는 만큼 지역 주민과 격리된 시설이어야 하고, 평소 시설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감안해 결정하겠다면서 기본적으로 공무원 교육시설이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다. 공항에서 이동거리가 너무 멀지 않아야 한다는 것 등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안 등 특정 지역이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보건 위기에 공동 대처해 한-중 우호관계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구호 물품을 중국에 전달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