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脫보수' 움직임에 반발 목소리 만만찮아:엔티엠뉴스
로고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脫보수' 움직임에 반발 목소리 만만찮아

장제원 의원, '보수의 가치마저 부정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김현민 | 기사입력 2020/06/03 [22:28]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脫보수' 움직임에 반발 목소리 만만찮아

장제원 의원, '보수의 가치마저 부정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

김현민 | 입력 : 2020/06/03 [22:28]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첫 일성으로 '보수나 진보란 소리 하지 말라'고 외친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향해 당내 일부 의원들이 공개적인 반발하는 모습이다.

이런 당내 갈등의 분출은 지난 2012년 한나라당 시절 보수 이념 논란으로 내홍을 겪었던 것과 비슷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0121, 김 위원장은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 시절 "보수라는 이야기를 하면 젊은 층은 '꼴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시정할 필요가 있다"며 정강정책에서 '보수'란 표현 삭제를 추진한 바 있다.

당시 한나라당의 노선은 정강정책 전문 첫 머리에 규정된 '지난 60년 동안 대한민국의 비약적 발전을 주도해온 발전적 보수와 합리적 개혁의 역사적 정통성을 계승한다'는 것이었다.

한나라당 비대위 정강정책개정소위는 이런 정강.정책에서 보수를 빼고 공정경쟁, 공정시장, 분배정의 등을 강조하는 정강 개정안 초안을 만들었지만 이념 논란에 휩싸이면서 당 내홍만 격화됐다.

당시 홍준표 전 대표는 김종인 비대위원을 겨냥해 "뭔 보따리장수들이 들어와서 주인들을 다 휘젓고 다니느냐"고 비판했고, 친박 최경환 의원도 "한나라당은 역사가 오래된 정당이고 보수의 가치를 보고 모인 당원들도 많은 만큼 당원들의 합의가 필요하다"며 김 비대위원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보였다.

논란이 일자 한나라당 비대위는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라는 용어를 삭제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고 수습에 나섰다.

통합당 수장으로 김 위원장이 앉으면서 '보수 지우기'를 외치자 당내에서는 8년 전과 비슷하게 김 위원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7, 전국 조직위원장회의에서 "보수라는 말 쓰지 마라. 자유우파라는 말도 쓰지 마라"고 말하는가 하면 지난 1일에는 "통합당이 앞으로 진취적인 정당이 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진취정당을 내세우면서 과감한 개혁을 예고했다.

3, 김 위원장은 초선의원 모임 강연에서도 "저는 보수라는 말 자체를 좋아하지 않는다", "물질적 자유를 어떻게 극대화하느냐가 정치의 기본적 목표", "실질적 자유를 당이 어떻게 구현하느냐가 가장 중요" 등 보수의 가치인 자유를 중시하면서도 '실질적.물질적 자유'에 방점을 찍었다.

이런 발언에 대해 당 내에선 공개적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표출됐다.

앞서 전날 3선의 장제원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를 향해 "'개혁보수'라는 말도 쓰면 안되는 건가? 심지어 당 내에서 '보수는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가치'라는 말도 나온다. 보수의 가치마저 부정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보수라는 단어에 화풀이해서는 안 될 것, 보수를 없애기 위해 개혁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당 지도부는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장 의원은 이날도 "김종인 비대위원장 영입에 대해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화 되고 있다""독선적 리더십과 비민주적 인식"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역시 3선의 조해진 의원도 이틀 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우리가 보수라는 말을 포기한다고 해서 진보진영이 진보라는 말을 포기하지 않는다"면서 "보수 용어가 무슨 잘못이 있습니까?"라고 불만을 드러냈었다.

5선의 조경태 의원은 비대위 체체 출범 후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진 않고 있지만 김 위원장이 처음 참석한 의원총회에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아 김 위원장에 대한 불만을 표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탈보수'를 놓고 당내 논란이 확산될 수는 있지만 8년 전과 같이 김 위원장에 맞서 조직적인 반발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우선 김 위원장에 대해 당내 초선들의 지지가 적지 않은데다가 중진들은 관망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계기로 인해 김 위원장에 대한 반발이 확산된다면 물러나라는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