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정의연, '마포쉼터 소장 극단적 선택 불필요한 관심.억측 삼가길':엔티엠뉴스
로고

정의연, '마포쉼터 소장 극단적 선택 불필요한 관심.억측 삼가길'

'고인은 개인 삶 뒤로 한 채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시했던 분'

강홍구 | 기사입력 2020/06/08 [23:06]

정의연, '마포쉼터 소장 극단적 선택 불필요한 관심.억측 삼가길'

'고인은 개인 삶 뒤로 한 채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시했던 분'

강홍구 | 입력 : 2020/06/08 [23:06]

지난 6, 서울 마포구 소재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쉼터를 운영해왔던 손 모(60.) 소장이 극단적인 선택으로 숨진 채 발견됐다.

손 소장의 사망과 관련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은 불필요한 관심과 억측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8, 경찰은 손 소장에 대한 부검을 진행했다경기파주경찰서는 손 소장의 시신 부검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의뢰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타살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정확한 사망원인 규명을 위해 부검을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달 21, 검찰은 지난달 정의연의 회계 자료가 일부 보관돼 있다는 이유로 쉼터를 압수수색했다.

그동안 쉼터를 관리해 온 손 소장은 압수수색 이후 주변에 힘들다는 이야기를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연은 성명을 통해 손 소장의 부고를 알리며 고인을 갑작스레 떠나보내게 돼 너무나 비통한 마음이라면서 고인은 지난 2004년부터 지금까지 쉼터 일을 도맡아왔다. 고인은 개인의 삶은 뒤로 한 채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시하며 늘 함께 지내왔다. 정성과 헌신으로 언제나 자신보다 할머니들이 우선이셨던 분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최근 정의연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검찰의 급작스러운 압수수색 이후 자신의 삶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고 심리적 힘든 상황을 호소했다. 언론의 과도한 취재경쟁으로 쏟아지는 전화와 초인종 벨소리, 카메라 세례로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냈다고 전했다.

정의연은 불필요한 관심과 억측을 멈춰 달라면서 정의연과 쉼터, 고인의 자택 등을 향한 인권침해적인 무분별한 취재경쟁을 중단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달 7일 첫 번째 기자회견에서 정의연과 정의연의 정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로부터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정의연의 부실한 회계와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인 명의 계좌로 기부금을 받았다는 의혹, 경기 안성의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고가에 매입해 방만하게 운영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됐다.

검찰은 이와 관련 수사를 진행하며 정의연과 마포 쉼터 등을 압수수색했고, 정의연 회계 관계자 등도 검찰로 불러 조사 중이다. 손 소장에 대해서는 소환조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