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교육칼럼]올 여름방학, 독서로 배경지식을 쌓자:엔티엠뉴스
로고

[교육칼럼]올 여름방학, 독서로 배경지식을 쌓자

최인규 | 기사입력 2012/08/02 [23:34]

[교육칼럼]올 여름방학, 독서로 배경지식을 쌓자

최인규 | 입력 : 2012/08/02 [23:34]
누구나 독서가 중요한 것은 인지하고 있고 독서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5학년이 되어서도 책을 읽지 못하고 학습만화만 잡고 있다면 당장 책을 뺏어야 합니다.

초등 4학년까지는 학습만화가 책에 대한 흥미도 유발하고 학습관련 지식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하지만 초등 5학년부터 학습만화는 계륵과 같습니다.

학습만화에 길들여져 글책으로 전환하지 못하면 초등 고학년, 중학교부터는 서술형 평가에 발목을 잡힐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시기에 만화로 책읽기를 하면 글책으로 유도하기 힘들고 깊이있는 지식을 쌓을 수 없고 사고력 확장도 어렵습니다.

특히 장래목표가 특목중/고가 목표인 학생들은 독서의 분야를 좀더 세분화하여 다양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독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얻는 효과는 많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책의 내용을 머리속으로 상상하여 책속의 상황을 그림으로 떠올려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생각을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긴 지문을 읽고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독서는 매우 중요하며 성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초등과정까지는 그래도 많은 책을 접하지만 중등으로 올라가면서부터는 독서시간이 그리 많지 않으며 내신관리에 열심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내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다양한 배경지식을 폭넓게 함양하는 독서 또한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시간 확보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평일엔 독서시간을 내기 어려우니 주말을 이용하여 독서지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말에 책 1권 읽기를 목표로 4단계로 정해 본다면

1 STEP - 정해진 독서시간을 정한다.
가장 먼저 할일은 오전, 오후 4회의 독서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1회의 독서시간은 40분~60분으로 책을 읽는 속도를 어림잡아 기준하는데 처음 시작은 40분이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참조) 책 읽는 속도를 파악하는 법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5분 동안 시간을 정하여 책을 읽게 합니다. 읽은 책의 쪽수를 기록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5번을 하고 평균 분량을 계산하면 독서시간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2 STEP - 책의 분량 나누어 읽는다.
교과 관련도서나 평소 읽고싶어했던 책 중에 한권 선정 후 책의 분량을 확인하는 일부터 합니다. 책의 페이지 수에따라 6등분이나 8등분으로 읽을 분량을 나누어 포스트잇을 붙이고 정해진 독서시간을 기록해 둡니다. 나누어진 분량이 6등분일 경우 하루하고 반나절, 나누어진 분량이 8등분일 경우 이틀이면 읽을 수 있습니다.

3 STEP - 책읽기
독서시간에 책을 읽는 방법은 빠르게 정해진 분량만 읽습니다. 꼭 1회 독서시간에 정해진 분량까지만 읽도록 합니다. 사건이 전개되고 있을때 중요한 부분에서 그만두어야 책에 호기심이 생기고 독서시간을 기다리게 되니 이렇게 하루 4번의 시간을 지키도록 지도하고 저학년의 경우는 가능하면 부모님과 같이 책읽기를 하세요.

4 STEP - 독서이력을 기록한다.
독서시간에 책을 읽을때마다 책의 제목, 출판사, 지은이, 책의 쟝르, 책을 읽는데 걸린 시간과 분량,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여 짧게 적는 습관을 기릅니다.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연습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기의 제시한 방법으로 1개월을 실천하면 점점 책읽는 속도가 빨라지고 6개월을 지속하면 규칙적인 독서를 할 수 있게 습관화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습관을 만들려면 최소한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이번 여름방학동안 부모님과 함께 자신의 배경지식을 함양하는 알찬 여름방학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 : 바나나키즈 어학원  김정호 부원장/교육문의 : 010-6745-3279>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