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남북고위급회담 44시간만에 타결, '승자없는 이상한 회담':엔티엠뉴스
로고

남북고위급회담 44시간만에 타결, '승자없는 이상한 회담'

북측, 지뢰폭발 사과대신 유감 표명, 남측 대북확성기 중단

고은영 | 기사입력 2015/08/25 [02:35]

남북고위급회담 44시간만에 타결, '승자없는 이상한 회담'

북측, 지뢰폭발 사과대신 유감 표명, 남측 대북확성기 중단

고은영 | 입력 : 2015/08/25 [02:35]


남북간 긴장상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2015
823일 오후 330분부터 시작된 남북고위급회담이 25055분 극적으로 타결됐다.


남측에서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과 홍영표 통일부장관이 북측에서는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참석해 진행된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은 44시간 동안의 마라톤회담 끝에 극적으로 타결된 것이다.

이번 회담이 타결되면서 그동안 남북간에 조성됐던 군사적 긴장관계는 해제되게 되었으며, 향후 남북간의 교류도 활기를 띠게 될 전망이다.

또한, 중단되었던 남북이산가족상봉도 추진키로 합의했고 남북 각계각층 간 대화와 협력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함으로써 향후 진전된 남북관계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회담이 타결된 후, 청와대로 복귀한 김관진 안보실장은 오전 27분께,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합의한 6개항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김 안보실장이 남북간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6개항의 남북공동보도문이다.

1. 남과 북은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 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하였다.
2.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한다.
3.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82512시부터 중단한다.
4. 북측은 준전시상태 해제한다.
5. 남과 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앞으로도 계속. 9월 초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한다.
6. 남과 북은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교류 활성화한다.

<고은영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