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추가 기소:엔티엠뉴스
로고

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추가 기소

최순실도 국정원 특활비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 드러나

강홍구 | 기사입력 2018/01/04 [21:17]

검찰,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추가 기소

최순실도 국정원 특활비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 드러나

강홍구 | 입력 : 2018/01/04 [21:17]

4
, 검찰은 국정농단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 수수 혐의를 추가 기소했다.

이날 검찰은 35억원의 국정원 돈이 박 전 대통령의 의상비와 주사비용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아 쓴 혐의를 추가 기소하면서 박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4년에 걸쳐 모두 36억원이 넘는 국정원 돈을 직접 받거나 요구했다며 뇌물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를 적용해 재판에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안봉근 전 비서관을 통해 남재준 당시 국정원장에게 돈을 요구한 것이 4년간 이어진 상납의 시작이라고 봤다. 또한, 이재만 전 비서관이 청와대 개인금고에 돈을 두고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용한 것도 드러났다고 밝히기도 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액수가 35억원이며 이 중 절반가량이 주사시술 비용과 의상비 등 사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했다.

매달 1천만원이 이영선 전 행정관에게 전달돼 박 전 대통령의 주사 시술비와 사저 관리비 등으로 쓰였고 최순실 씨 등 측근과 통화하기 위해 만든 51대의 차명 휴대전화 비용으로만 1300만원 가량을 썼다.

문고리 3인방도 매달 최대 800만원의 추가 활동비와 명절비 등 10억원에 가까운 돈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돈을 관리하는 이 전 비서관은 35억원중 나머지 절반은 쇼핑백에 포장해 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 돈 일부는 최 씨와 고영태 씨가 운영하던 대통령 전용 의상실 운영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박 전 대통령이 끝내 검찰 조사를 거부하면서 이 부분은 구체적인 사용처는 밝혀지지 않았다.

검찰은 최 씨가 국정원 특활비 부분에도 깊숙이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는데, 특검이 압수했던 최 씨의 수첩에서 3인방에게 지급된 명절 휴가비가 정확하게 기록된 메모가 발견됐다.

이 전 비서관이 쇼핑백에 특활비를 담아 전달할 때 최 씨가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중 일부가 더 블루케이의 설립 자금으로 쓰인 정황이 드러났다며, 최 씨가 사적 이익을 취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최 씨도 검찰 조사를 거부해 구체적인 개입 경위와 내역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한편, 검찰은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자체 여론조사를 하고 국정원 돈으로 대금 5억원을 지급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여기에도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상납 액수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강홍구 기자/hg7101@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