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남북정상회담>문재인 대통령, "‘서로 사맛디’는 서로 통한다는 뜻":엔티엠뉴스
로고

<남북정상회담>문재인 대통령, "‘서로 사맛디’는 서로 통한다는 뜻"

공동취재단 | 기사입력 2018/04/27 [15:48]

<남북정상회담>문재인 대통령, "‘서로 사맛디’는 서로 통한다는 뜻"

공동취재단 | 입력 : 2018/04/27 [15:48]
<사진/공동사진기자단>

27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기 전, 사전 환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의 집에 장식된 훈민정음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이 작품은 세종대왕이 만드신 훈민정음의 글씨를 작업한 것이라며 여기에 보면 서로 사맛디는 우리말로 서로 통한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맛디의 글자에는 이 들어가 있고 맹가노니는 만들다는 뜻인데 특별히 을 썻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맛디의 은 문재인의 , 맹가노니의 은 김 위원장을 위해 사용했다세세한 것에 마음을 썼다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소개한 훈민정음작품은 평화의집 1층 정상 접견실 내 병풍으로 세종대왕기념관이 소장한 여초 김응현의 훈민정음을 원작으로 한다.

김중만 작가가 이를 재해석해 작품 천 년의 동행, 그 시작으로 구성했는데, 김 작가는 문재인 대통령 성()을 푸른색으로 김정은 위원장 성의 을 붉은색으로 강조해 두 정상이 서로 통하기를 소망하는 뜻을 작품에 담았다고 밝혔다.

<공동취재단-이규광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