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낙연 총리, '5.18, 은폐돼 있는 각종 의혹들을 진상규명할 것':엔티엠뉴스
로고

이낙연 총리, '5.18, 은폐돼 있는 각종 의혹들을 진상규명할 것'

'5.18에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을 왜곡하고 광주의 명예를 훼손했다'

문효만 | 기사입력 2018/05/18 [22:23]

이낙연 총리, '5.18, 은폐돼 있는 각종 의혹들을 진상규명할 것'

'5.18에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을 왜곡하고 광주의 명예를 훼손했다'

문효만 | 입력 : 2018/05/18 [22:23]

18
, 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열린 38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민주항쟁 의의를 되새기고 은폐돼 있는 각종 의혹들을 진상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이 총리는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5.18에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을 왜곡하고 광주의 명예를 훼손했다진실의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에서 5.18특별법에 따라 진상규명위원회를 9월부터 가동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제약 없이 아무 의혹도 남기지 않고 완전한 진실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정부 범죄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정부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이라면서 최근 국방부가 진실 왜곡을 주도했다는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리가 지목한 인물은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 보이는데, 전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5.18민주화운동 헬기사격을 부정한 혐의로 희생자 및 유족 명예회손 재판 중에 있다.

이 총리는 5.18민주화운동과 광주정신에 대해 “805, 광주는 광주다웠고 무릎을 꿇지 않았다그들(계엄군)은 군화로 짓밟고 칼로 찌르고 총으로 쏘고 헬기사격을 했지만 그래도 광주는 물러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유혈의 현장에서 광주는 놀랍게도 질서를 유지했다. 배고픈 시위자에게 주먹밥을 나눠주고 피 흘린 시위자를 위해 헌혈했다. 그것이 광주다옳은 일에는 기쁘게 앞장서고, 옳지 않은 일에 기꺼이 맞선 그곳이 바로 광주다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가 5.18 광주정신을 계승한 정부라는 점을 내세웠는데 “5.18정신은 촛불혁명으로 장엄하게 부활했다그 혁명으로 당시 대통령이 탄핵 당했고,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정부는 기필코 민주주의를 모든 분야에서 내실화하고,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착근하겠다정의가 역사에서 끝내 승리하듯, 광주정신이 승리하도록 광주의 희생정신이 헛되게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문효만 기자/jihachel@hot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