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손학규 대표, 안철수 전 의원의 비대위 등 제안 사실상 거부:엔티엠뉴스
로고

손학규 대표, 안철수 전 의원의 비대위 등 제안 사실상 거부

'안 전 의원 당권투쟁에 나설 것이라곤 기대하지 않았다'

김현민 | 기사입력 2020/01/28 [23:38]

손학규 대표, 안철수 전 의원의 비대위 등 제안 사실상 거부

'안 전 의원 당권투쟁에 나설 것이라곤 기대하지 않았다'

김현민 | 입력 : 2020/01/28 [23:38]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28일 오후, 손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당 지도부 퇴진 및 비상대책위 구성 등 안 전 의원의 제안을 공식 거부했다.

손 대표는 전날 안 전 의원이 "설 연휴가 끝나기 전 뵙고 싶다"고 연락을 취했고, 회동 장소 역시 국회 본청의 당대표실로 특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자 등 많은 사람이 (당대표실로) 찾아와서 조용하고 깊이 있는 대화가 어렵지 않겠나"고 우려했으나 안 전 의원은 "대표님을 찾아뵙는 것인데 제가 당대표실로 가는 게 맞다"고 고집했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안 전 의원은 전 당원 투표 등을 통한 지도부 교체를 요구했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게 되면 자신이 위원장을 맡겠다고 밝혔고 손 대표는 "유승민계가 (과거 탈당 과정에서) 얘기한 것과 다른 점이 거의 없었다"며 불쾌감을 토로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손 대표는 이와 관련해 "(안 전 의원이) 당대표실로 와서 날 만나겠다는 뜻을 정치적 예우 차원으로 생각했지 기자들을 불러놓고 저에게 물러나라는 일방적 통보 자리가 되리라곤 상상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 전 의원에게 기대했던 건, 당의 미래를 같이 걱정하고 힘을 합칠 방향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 것이었는데, 곧바로 저의 퇴진을 의미하는 비대위 구성을 말하고 자신이 그 위원장을 맡겠다고 말한 것이 당혹스러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계은퇴를 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 연수 갔다가 돌아와서 1995년 정치에 복귀하면서 '백의종군'으로 조순 서울시장을 당선시켰다""김 전 대통령은 헌신의 리더십으로 대통령에 당선된 것이다. 지금 위기에 처한 당을 살리는 것은 '헌신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총선에서 미래세대를 주역으로 내세우고 안철수와 손학규가 뒤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는 안 전 의원도 2선 후퇴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뜻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손 대표는 "어제 (안 전 의원에게) 구체적으로 말하진 못했지만 이번 총선에서 세대교체를 위해 미래세대에게 당을 맡기자는 제안을 했다"면서 "3지대 정치인들이 모두 뭉치고 새로운 정치를 꿈꾸는 사람들이 모이고 사회 원로들의 멘토링을 받는 구도를 만들면 우리는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동반 2선 후퇴'를 의미하는 것이냐"고 질문하자 손 대표는 "안 전 의원이 당에 어떻게 협조하고자 하는지에 달려 있다""당원으로서 의무와 책임을 다한다면 당에서도 안 전 의원이 원하고 요구하는 바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고 다 들어줄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손 대표는 "(저는) 안 전 의원이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자신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위치, 당을 실질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자리를 맡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당권투쟁에 나설 것이라곤 기대하지 않았다"면서 "재차 말하지만, 개인회사의 오너가 회사를 운영하듯이 당을 운영하면 안 된다. '내가 창당했으니 내 당이다'는 생각을 만약 한다면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