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질본 '깜짝 방문', '고맙고 고맙다는 말씀드린다':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질본 '깜짝 방문', '고맙고 고맙다는 말씀드린다'

정은경 본부장 등 관계자들 격려하고 '갈비찜' 등 특식 제공

이서형 | 기사입력 2020/03/12 [03:40]

문 대통령 질본 '깜짝 방문', '고맙고 고맙다는 말씀드린다'

정은경 본부장 등 관계자들 격려하고 '갈비찜' 등 특식 제공

이서형 | 입력 : 2020/03/12 [03:40]
<사진/청와대>

11,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 지휘소인 질병관리본부(아래 질본)'깜짝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31분부터 7시까지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질본을 직접 찾았는데 취임 이후 첫 질본 방문이자 지난 120일 국내에서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후 첫 질본 방문이기도 하다.

사전예고 없이 이뤄진 이날 문 대통령의 깜짝 방문에서 보고와 브리핑은 생략됐고, 최소한의 필수 인원만 수행했다.

문 대통령은 질본 긴급상황실에서 질본 관계자들과 잠깐 대화를 나눴고, 뒤늦게 도착한 정은경 본부장도 만났다.

정 본부장이 긴급상황실에 도착하자 문 대통령은 "질본이 너무 애쓰고 있고, 고생이 많고 안쓰러워 진작 감사하고 싶었으나 너무 바쁜 것 같아 오면 폐가 될까 봐 안 왔다"라면서 "오늘은 브리핑이나 보고 안 받겠다, 지시할 일도 없을 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맙고 고맙다는 말씀 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칭찬 메시지를 보내는데도 다 함께 고생하는데 혼자 칭찬받는 게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정은경 본부장의) 마음 씀씀이가 고맙다"라며 "그래서 국민 신뢰가 더 높아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질본이 칭찬받고 격려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질본에 대한 칭찬과 격려는 국민 스스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이기도 하다"라면서 "사망률은 낮지만, 국민에겐 가슴 아픈 일이다, 사망자가 더 나오지 않게 각별한 노력을 해 달라"라고 격려와 함께 당부를 잊지 않았다.

이에 정은경 본부장은 "사스 극복 후 노무현 대통령과 평가대회를 하는 과정에서 질본이 만들어졌다""더 노력하고 분발하겠다"라고 화답했다.

정 본부장은 "항상 믿고 격려해주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면서 "국민 피해를 줄이고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20, 정 본부장과 15분 동안 전화통화를 했었는데 "너무 고생해서 그동안 일부러 전화를 자제했다"라며 "만약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주시라, 늘 수고가 많다"라고 격려했다.

당시 정 본부장이 겸손의 말을 하자 문 대통령은 "무슨 말씀이냐, 지금까지 이렇게 잘 대응해온 것이 나는 질본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치하하기도 했다.

윤재호 청와대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질본을 방문하기 전 청와대 참모들에게 '두 가지'를 주문했다고 전했는데, '순수한 격려 일정으로 준비하라'는 것과 '업무수행에 지장없는 시간대로 방문시간을 정하라'는 것이었다.

윤 부대변인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에 대통령은 여러 차례 수고하고 있는 질본 격려 차원에서 방문하고 싶다는 말씀을 계속했다"면서 "그러나 본인의 방문이 고생하고 있는 질본 관계자들에게 오히려 누가 될 것을 우려해서 그동안 방문이 실제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오늘 질본 방문을 준비하는 참모들에게 특별하게 두 가지를 주문했다""첫째는 '보고받기 위해 가는 것이 아니다, 브리핑 등은 준비하지 않도록 하라, 순수하게 격려 일정으로 준비하라'는 것이고, 둘째는 '야간시간도 좋다, 질본 업무 수행에 지장 없는 시간대로 방문시간을 정하라'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윤 부대변인은 "'질본의 수고가 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일정을 준비하라'는 대통령의 말에 따라 오늘 일정을 깜짝 방문 형태로 준비했고, 최소 인원만 수행했다"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의 사전 인지 여부와 관련해선 "준비한 저희들이 본부장에게 (문 대통령의 방문계획을) 전달하지는 않았다""혹시 다른 경로를 통해 인지했는지까지는 저희들이 확인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질본 직원들의 저녁 밥차에 갈비찜을 포함한 한식을 '특식'으로 제공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정은경 본부장은 문 대통령에게 상황실 곳곳을 구두로 소개 설명한 뒤 문 대통령이 특식을 전한 것에 감사하다고 인사했다"라고 전했다.

식사자리에서 권준욱 원장은 "두 달 넘게 고생하며 힘들고 에너지가 고갈되려고 하던 중에 이렇게 직접 와 따뜻하게 격려해줘서 새 힘을 얻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감사 인사를 건넸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