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남북간 코로나19 협력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남북간 코로나19 협력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4.27 판문점 회담 2주년,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 찾아 나서겠다'

이서형 | 기사입력 2020/04/28 [00:03]

문 대통령, '남북간 코로나19 협력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4.27 판문점 회담 2주년,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 찾아 나서겠다'

이서형 | 입력 : 2020/04/28 [00:03]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간 코로나19 협력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면서 가능한 협력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27,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4.27 판문점 정상 공동선언 2년을 맞아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2년 전, 첫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들면서 그때의 감동과 기억이 생생하다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손을 잡고 함께 군사분계선을 오가는 장면은 8천만 겨레와 전 세계에 벅찬 감동을 주었고, 두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은 전쟁 없는 평화로 가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어 “9.19 남북 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에 이어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 성사로 이어졌다면서도 그러나 이후 기대와 실망이 반복됐다고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런 여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해야 한다며 나와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평화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3,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 우리 국민을 위로하며 응원을 표했던 것을 들면서 자신도 김 위원장에 화답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하나의 생명 공동체이며,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라고 낙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과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남북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동해선 착공과 관련해선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하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올해가 한국전쟁 70주년임을 들면서 우리가 전쟁을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전쟁의 참화를 기억하고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결의를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공동의 유해 발굴 사업의 지속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 추진 등을 제시하고 남과 북 함께 조속한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과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 한반도를 개척 등도 기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의 진정세와 달리 여전히 해외에서는 진정되지 않고 올 가을 또는 겨울에 2차 유행이 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를 들면서 결국 장기전을 염두에 두고 코로나바이러스와 불편한 동거를 각오해야 한다길게 보면서 이제는 방역과 일상의 지혜로운 공존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와 싸우면서도 동시에 일상으로의 전환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회의엔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가 이례적으로 참석했고 청와대에서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박복영 경제보좌관, 강민석 대변인 등이 동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