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북, 개성 공단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엔티엠뉴스
로고

북, 개성 공단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탈북단체의 전단 살포에 대한 보복성 행위로 파악, 군 당국 긴급 비상체제

이규광 | 기사입력 2020/06/17 [00:16]

북, 개성 공단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탈북단체의 전단 살포에 대한 보복성 행위로 파악, 군 당국 긴급 비상체제

이규광 | 입력 : 2020/06/17 [00:16]
<사진/국방부>

탈북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북한의 대남 비방을 불러오고 결국 개성에 위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폭파로 이어졌다.

16, 통일부와 국방부는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취재진들에게 "육군이 감시 장비를 통해 공단 안에 있는 4층짜리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완파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통일부도 "오후 249분 북한이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밝혔고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중이었던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예고된 부분"이라며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연락사무소 폭파에 앞서 북한은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매체를 통해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역에 군대를 다시 진출시키는 것은 물론 남쪽으로 삐라(전단)도 살포를 예고했다.

군 당국은 즉각 개성 관련 대북감시태세 및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지휘관 정위치 조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연락사무소는 20184.27 판문점선언에 따라 같은 해 914일 개소됐는데, 폭파 전까지 있었던 연락사무소는 개성공단 내 있는 남북교류협력 협력사무소(2005년 개소)를 개보수한 건물이다.

지난 13,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은 담화를 통해 '다음 대적행동' 행사권을 인민군 총참모부에 넘긴다고 공언하면서 "머지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로부터 사흘 만인 이날 실제 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이 폭파된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