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수도권 방역대책회의 '코로나 안정, 수도권에 달려':엔티엠뉴스
로고

문 대통령, 수도권 방역대책회의 '코로나 안정, 수도권에 달려'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참석 각 방역상황 발표

이서형 | 기사입력 2020/06/24 [04:02]

문 대통령, 수도권 방역대책회의 '코로나 안정, 수도권에 달려'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참석 각 방역상황 발표

이서형 | 입력 : 2020/06/24 [04:02]
<사진/청와대>

23,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에 관해 장기전에 대비하자면서도 여전히 통제, 관리할 수 있는 범위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회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3차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부탁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는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여서 하루빨리 안정적인 상황으로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고비라면서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방역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해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16일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수도권 관역단체장들과 코로나19 관련 회의를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우리의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면서 지난 5개월 동안 확인된 사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정부의 방역 지침과 기본적인 방역 수칙만 잘 지키면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 확진자 수는 61~7일 일일 평균 38.4, 68~14일에는 35.6, 615~21일에는 평균 23.6명이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46명이 늘었는데 30명은 국외유입 사례였고 수도권 확진자수는 서울 6, 경기 4, 인천 1명이었다.

전날(현지시각) 세계보건기구(WHO)한국의 전체적인 확진자 수는 매우 안정적이다. 여전히 통제 조치를 잘 조정하고 있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충격파를 최소화하려고 편성한 3차 추경의 국회통과가 중요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돼서는 안 된다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 위험에 처한 국민과 중소상공인과 기업, 저소득 취약계층, 수출 비중이 큰 기업과 지역 경제 등이 추경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더 큰 고통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2차 대유행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방역 시스템 보강에도 차질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 수도권 지자체장이 참석해 각 지자체 대응상황을 발표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박원순 시장이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 환자 비율이 10%에 이르는 등 현 방역 상황이 다시 중대고비"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최근 서울시 출근 시간대 대중교통 이용객 변화, 생활인구 변화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다""7월에 예년 수준 회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에 따라 지자체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선제 검사 대상을 확대해 총 20만 명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제검사는 콜센터와 요양병원, 유흥업소 종사자 등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 집단을 선정해 증상이 없더라도 무료로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어 "3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 30명이 발생하거나 병상 가동률이 70%에 도달할 경우 '서울형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겠다"는 계획도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태원, 쿠팡물류센터 등 수도권 집단감염 발생으로 인천 확진자가 급증했으나 15일 이후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고 있어 안정적 추세"라고 했다.

이어 "공공의료 체계 보강, 고위험시설 검사 강화, 취약계층 등 폭넓은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24시간 이내 검사·격리·방역 완료 등 신속한 대응,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공항에 대해 "공항 검역소는 해외 입국자 검사.격리.치료 등 수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면서 공항검역소 대응 역량 대폭 강화, 국립종합병원 설립, 비상시 격리시설로 활용 가능한 공공기관 연수시설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지사는 중증환자 치료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안성병원에 격리병상 설치에 따른 의료인력 지원과 민간 의료기관의 자발적 환자 진료 참여를 위한 중앙정부 대책 마련, 경기도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 등을 건의했다.

아울러 "복지부 등과 경기도 간에 정보 교환이 잘되고 있고, 놀라울 정도로 현장의 건의를 중대본에서 시행하는 속도가 빨라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경기도민들에게서도 호평이 나오고 있어 신속한 반영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