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오늘의 역사> 1909년 아파치족 투쟁지도자 제로니모 사망.:엔티엠뉴스
로고

<오늘의 역사> 1909년 아파치족 투쟁지도자 제로니모 사망.

김종현 | 기사입력 2010/02/16 [20:38]

<오늘의 역사> 1909년 아파치족 투쟁지도자 제로니모 사망.

김종현 | 입력 : 2010/02/16 [20:38]

1909 년 2월 17일, 오클라호마 주 실 요새(Fort Sill)에 수감되어 있던 치리카후아 아파치족 지도자 제로니모가 80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제로니모는 아파치 전쟁 후반기에 아파치족 영토를 (얌전히 표현하여) 잠식해들어가던 멕시코와 미국을 상대로 무장 투쟁을 벌여 아파치족의 혼을 지키고자 했던 지도자였다. 그러나 치리카후와 아파치의 추장을 지낸 적은 없었다.

제로니모(1819 년 6월 26일 ~ 1909년 2월 17일)는 치리후아 아파치 족의 주술사이며, 아파치 전쟁 중 아파치 족 영토를 계속 잠식해들어오던 멕시코와 미국을 상대로 투쟁했던 아메리카 원주민의 걸출한 지도자였다. 그의 이름은 키리후아 어로 Goyaałe라고 쓰며, "하품하는 사람"(one who yawns)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Goyathlay 또는 Goyahkla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그가 제로니모(Geronimo)라는 이름으로 유명해진 것은, 멕시코 군인들이 그가 기독교 성자 성 제롬을 닮았다며 "제로니모"라 불렀던 것이 이름으로 정착된 것이라고 한다.

19세기 중반 및 후반, 미국, 멕시코, 그리고 아파치족은 오랜 전쟁을 치르고 있었다. 후세 역사가들은 이를 아파치 전쟁(Apach War)라고 부른다. 1847년, 미국-멕시코 전쟁 중 벌어진 타오스 폭동(Taos Revolt)라고 부르는 사건에서 아파치족과 미국의 전쟁은 40여년간 쉬지 않고 벌어졌으며 마지막 투쟁을 이끈 사람이 제로니모인 것이다.

당시 아파치족의 영역은 매우 넓어서 지금 미국의 주를 기준으로 따지면 캘리포니아 남부, 텍사스 서부, 애리조나 북부에서 멕시코와 오클라호마까지 미치고 있었다. 심지어 남북전쟁 기간 중에도 북부와 남부동맹 모두 아파치족과 전투는 계속 벌였다. 남북전쟁 당시 남군의 유명한 기병대 지휘관 젭 스튜어트도 아파치족과 싸우던 와중에 연방군에서 임의 제대하고 연방에서 탈퇴한 고향인 버지니아 주로 달려간 사람이다.

제로모니가 백인들과 싸움을 시작한 것은 1858년이었다. 이후 1886년에 마지막으로 체포될때까지 수차례 체포와 탈출을 병행했다. 백인들이 비옥한 땅은 자기들이 차지하고 아파치족에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보호구역에 몰아넣었기 때문에 제로니모는 다시 총을 들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완전히 미국판 게토인데, 이런 인종 차별 게토는 백인들의 유구한 전통인지, 유럽에도 존재했던 게토를 유럽에서 건너온 백인들과 그 후손들이 주도한 미국이 아메리카 원주민(과거 명칭은 "인디언")에 적용한 것이다. 유대인들이 바르샤바 게토에서 나치에 저항하여 봉기했듯이, 대자연에서 자유롭게 살던 제로니모와 아파치 족이 게토에 갖힌 생활에 순종할 수 없었을 것이다. 아파르헤이트로 유명한 남아프리카 공화국도 흑인 거주 지구를 명목상 독립시켜 남아공 백인 사회에서 완전히 격리시키고자 했었다.

여러차례 체포와 탈출을 반복하며 투쟁하던 제로니모였지만, 4 기병대가 1886년 8월에 애리조나 주 Skeleton Canyon그를 체포한 후 그의 투쟁도 막을 내렸다. 피로 물든 미국 백인들의 아메리카 대륙 서부 지역 침략도 제로니모를 마지막으로 일단락되었다. 제로니모는 1903년에 네덜란드 개척파 교회(Dutch Reformed Church)의 신도가 되었고, 1906년 자서전을 냈다. 3년 뒤인 1909년에 죽은 것이다.


1886년 체포 당시 제로니모와 추종자들. 제일 오른쪽이 제로니모이다. 제로니모가 들고 있는 소총은 당시 최신형인 윈체스터 M1876 리버-액션 방식 소총이다. 그가 사용한 소총(총기 번호:109450)은 지금 미국 육군사관학교에 전시 중이다.

제로니모는 수많은 미국 영화와 드라마에서 20번 이상 영상으로 옮겨졌는데, 그가 마지막으로 체포되었던 1886년을 그린 영화로는 Geronimo: An American Legend가 있다. 제로니모가 미국인들에 끼친 영향은 이것뿐만이 아니어서 미국의 공중강습사단인 101공중강습사단의 501 공수보병연대는 연대 휘장에 제로니모의 이름을 새겼으며, 제로니모가 목숨을 걸고 지키려했던 애리조나, 오클라호마, 텍사스에는 그의 이름을 딴 마을이 있을 정도다.

참고로, 아파치는 현재 미육군의 주력 공격 헬리콥터인 AH-64의 별명이기도 하다. 보통 아파치라고 하면 AH-64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겠지만, 미군은 현용 헬리콥터에 용맹했던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의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많다. 아파치는 단순히 헬리콥터의 이름이 아니라, 백인 침략자들의 학살, 수탈, 억압에 맞서 끝까지 대자연의 자유인으로 맞서싸우던 용맹한 자유인들이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