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일요일 늦잠에도 늘어나는 살':엔티엠뉴스
로고

'일요일 늦잠에도 늘어나는 살'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수면을 꼭 취해야

의학부 | 기사입력 2010/05/28 [17:39]

'일요일 늦잠에도 늘어나는 살'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수면을 꼭 취해야

의학부 | 입력 : 2010/05/28 [17:39]
<사진 오른쪽 허정원 원장>

많은 사람들이 잠을 덜 자는 사람들이 활동량이 많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비만으로부터 더 자유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맥락으로 비만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잠도 많이 잘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의외로 잠이 부족한 사람들 중에 비만인 사람들이 더 많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불면증과 같은 수면부족 현상으로 인해 체중증가와 비만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즉, 잠자는 시간이 부족할수록 비만과 과체중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다이어트보다 중요한 숙면

잠을 적게 자 수면이 부족하면 포만감을 활성화시키는 호르몬인 렙틴(leptin)의 수치가 떨어지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의 수치가 증가된다. 즉, 수면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를 원하게 된다. 때문에 잠을 적게 자면 식욕이 촉진되어 음식을 많이 먹게 되고, 체중이 증가할 위험도 커지는 것이다.

또 비만인 사람은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적당한 운동과 활동을 통해서 낮과 밤을 구분하게 되는데 낮 시간의 활동량이 줄어들면 밤시간의 수면양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우울증도 불면증과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울증으로 인해 불면증이 유발되게 되면 만성적인 수면부족에 시달리면서 ‘우울증-수면부족-비만’의 악순환이 계속되게 된다. 수면부족은 비만 외에도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등과 같은 심각한 질병들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때문에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수면을 꼭 취해야 한다.

일요일 늦잠에도 늘어나는 살

주말이라고 해서 너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평일의 정상적인 수면리듬을 깨트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밤 늦은 시간까지 가졌던 술자리나 주말이라고 느긋해진 마음으로 밤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여유를 즐기다 아침 늦게 일어나게 되면 일시적이지만 수면의 리듬이 흔들리게 된다.

규칙적으로 돌아가던 수면 리듬이 흔들리게 되더라도 이전의 리듬으로 쉽게 회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자칫 그 리듬을 잃게 되어서 출근을 해야 하는 평일에도 늦은 밤까지 잠이 안 오게 되면 수면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부족한 수면을 주말에 보충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늦잠을 자게 되면 흔들린 수면리듬이 더욱 고착화되어서 수면부족을 더욱 악화시키고 누적된 피로로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결국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주말이라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으로 시작된 수면부족은 비만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이상적인 체중을 위해서는 너무 적게 자서도 안 되고, 너무 늦게 일어나는 것도 좋지 않다.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이 다르지만, 보통 하루 6~7시간이 적당한 수면시간이다. 이처럼 적당한 양의 수면을 평소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일어나는 시간도 규칙적인 것이 좋다.

불면증 전문 한방 클리닉 자미원 한의원 허정원 원장은 “불규칙적인 식생활과 늦잠을 자는 등의 생활습관은 우리 몸의 리듬에 혼란을 주기 때문에, 변비와 수면장애 등이 더욱 심화되므로,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장기간 수면장애를 겪게 되면 수면부족으로 인해 몸의 기초적인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다른 질환들에도 쉽게 노출되므로, 수면장애가 있다면 초기에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숙면을 위한 Tip>

1.주말을 포함해 매일 잠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그 기준에서 2시간 이상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2.잠자기 3시간 전에는 수면을 해치는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성분의 섭취와 과식을 피한다.
3.침실에서는 업무와 TV시청 등을 하지 않고, 오로지 잠자는 곳으로만 이용한다.
4.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하루 3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하되, 잠자기 3시간 전에는 격한 운동을 피한다.
5.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한다.
6.발이 따뜻하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되므로, 양말을 신는 것도 좋다.
7.따뜻한 우유나 허브차 등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다른 차를 마시면 이완을 도와서 잠 자는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자미원한의원 허정원 원장
  • 도배방지 이미지

플러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