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문화예술인 2백여명, '문화계 블랙리스트' 규탄 및 시국선언:엔티엠뉴스

문화예술인 2백여명, '문화계 블랙리스트' 규탄 및 시국선언

광화문 광장에 1인 텐트 설치 퍼포먼스 진행 중 경찰과 충돌하기도

2016-11-05     고은영


4
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문화예술인 200여명이 모여 이른바 문체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의혹과 관련해 우리 모두가 블랙리스트 예술가다. 박근혜 퇴진 문화예술인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문화예술인들은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이순신 동상 주변에 1인 캠프를 설치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는데, 이 과정에서 경찰과 충동하기도 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시국선언 간담회를 열면서 '박대통령 퇴진'최순실 게이트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경찰은 문화예술인들이 광화문광장에 텐트를 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자 공공장소를 점유하는 행위로 보고 제지했고, 이를 거부하는 문화예술인들 간의 충돌은 이날 정오쯤부터 한 시간가량 이어졌다.

경찰은 여러 개의 1인 텐트를 철거하고자 진압을 시도했고 문화예술인들은 예술적 행위임을 내세우면서 충돌이 빚어졌다. 문화예술인들이 설치한 1인 텐트 15동은 모두 경찰에 의해 회수됐으나 연행된 사람은 없었다.

문화예술인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자 처벌과 국회청문회 실시, 문화부 관계자 사퇴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것은 국가가 아니다. 문화도 아니다. 예술도 아니다. 사람도 아니다"라면서 "예술검열, 블랙리스트, 문화행정 파괴의 실체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7449, 288개 문화예술단체가 참여한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최순실 게이트의 많은 비리와 전횡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벌어졌다는 사실에 우리 문화예술인들은 충격을 금할 길이 없다""'문화융성, 창조문화융합'이란 국가 문화정책 슬로건은 오로지 최순실과 차은택의 사익을 위한 허울 좋은 수사에 지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문체부 산하 기관장들 상당수가 최순실, 차은택의 인맥과 학연으로 그 자리를 차지하고 문체부 인사와 예산 장악의 주역 혹은 부역 노릇을 했다"고 비판하며 "최근 공개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도 최순실과 차은택의 문체부 장악 시점과 맞물려 청와대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주장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2014년에 시작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과 이후에 지금까지 벌어진 수많은 예술검열 사례들 그리고 최순실, 차은택, 김종의 사적인 인맥으로 분탕질 된 문체부의 치욕적인 인사 조치와 주요 문화정책사업의 예산 몰아주기는 매우 체계적으로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예술검열, 블랙리스트, 문화행정 파괴의 실체는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예술검열과 문화행정의 파탄행위는 모두 박 대통령의 지시와 방조, 묵인 없이 진행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규탄했다.

문화예술인들은 "오늘 시국선언에 참여한 모든 이들은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문화예술을 죽음으로 몰고 간 박 대통령의 퇴진을 선언한다"며 박 대통령의 퇴진과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문체부 공직자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사진-신대식 인뉴스팀장/글-고은영 기자/ntmnewsk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