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검찰, 장호중 부산지검장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엔티엠뉴스

검찰, 장호중 부산지검장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댓글 수사 조직적으로 방해한 의혹 확인되면 구속 피할 수 없을 듯

2017-10-29     강홍구

29
일 오후, 박근혜정부 시절 검찰의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한 의혹을 받고 있는 장호중(50.사법연수원 21) 부산지검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이날 오후 250분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된 장 지검장은 댓글수사 방해 혐의를 인정하느냐’, ‘국정원 현안 태스크포스(TF)에서 무슨 일을 했느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조사에서 성실히 답변 드리겠다는 말만 남긴 채 조사실로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수사팀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 취임 후 국정원이 현안 TF를 만들어 검찰 압수수색 및 수사에 대비해 위장 심리전단 사무실과 가짜 서류 등을 마련하고, 심리전단 요원들에게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허위 진술.증언을 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수사팀은 당시 현안 TF의 수사 대응 문건 등 회의록과 지침 문서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장 지검장 등 파견 검사들이 현안 TF에서 브레인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데, 장 지검장을 상대로 당시 TF에서의 역할 등을 추궁했다.

더불어 남 전 원장이 TF 구성과 수사 방해를 지시했는지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전날, 현안 TF 소속으로 국정원 법률보좌관이었던 변창훈(48.23) 서울고검 검사와 현안 TF 팀장 서천호 당시 국정원 2차장을 소환해 장시간 조사를 벌였다.

서 전 차장은 재직 기간 국가에 충성을 다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조만간 남 전 원장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안 TF 구성원 문 모 전 국익정보국장에 대해 수사 방해 관련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위증교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 기업들이 여러 보수단체에 약 10억원을 지원토록 직권을 남용한 혐의도 함께 적용했다.

<강홍구 기자/hg71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