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탁현민 행정관, '이제 정말로 나가야 할 때 된 것 같다':엔티엠뉴스

탁현민 행정관, '이제 정말로 나가야 할 때 된 것 같다'

'애초에 6개월만 약속하고 들어왔던 터라 예정보다 더 오래 있었다'

2018-06-30     고 건
<사진-청와대/지난 평양에서 열린 우리 예술단 공연 전 우리측 윤상 감독과 북측 현송월 단장 사이에서 대화를 듣고 있는 탁현민 행정관>


문재인 정부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탁월한 기획과 연출을 선보여 국민들에게 감동을 안겼던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언론을 통해 사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30, ‘경향신문은 탁 행정관이 문자 메세지를 통해 통해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탁 행정관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퇴를 암시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었다.

탁 행정관은 경향신문에 보낸 문자 메세지에서 "사직 의사를 처음 밝힌 것은 지난 평양 공연 이후였다. 하지만 비서실장이 사표를 반려하고 남북 정상회담까지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에 따르기로 했고, 이제 정말로 나가도 될 때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 사이도 여러 차례 사직 의사를 밝혔지만 (청와대가) 저에 대한 인간적 정리를 쉽게 결정해주지 못하고 있어서, 굳이 공개적으로 사직 의사를 밝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탁 행정관은 "이제는 굳이 제가 없어도 충분히 대통령 행사의 기획과 연출을 잘 해 내리라는 믿음도 있고 무엇보다 새 의전 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종천 비서관이 있어 더욱 그러한 믿음이 단단해졌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탁 행정관은 "저와 김종천 비서관의 인간적 관계에 대해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는 제가 청와대 안에서 유일하게 ''이라고 부르는 사이이며 가장 적임자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전날 조선일보는 탁 행정관의 페이스북 글을 전하며 최근 청와대 개편 인사를 사임 이유의 배경으로 전했었다.

조선일보는 탁 행정관 선임인 조한기 의전비서관이 제1부속비서관으로 이동하면서 김종천 선임 행정관이 그 자리를 대신했고, 이 때문에 "탁 행정관이 이번 인사에서 밀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것이었다.

탁 행정관은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보도에 저와 김 비서관 사이의 갈등이나 인사 문제를 이야기하던데... 정말 조선일보는 지난 1년 내내 참 대단하다. '신박'한 해석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러면서 "그래서 청와대 관계자(?)가 제가 사표를 쓰지 않았다는 말을 했던 것은, 아마 저의 사직 의사가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다"는 글로 사퇴 의사를 확실히 했다.

탁 행정관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맞지도 않은 옷을 너무 오래 입었다"며 사의를 암시하는 글을 올려 화제가 됐는데, 청와대는 이에 대해 "사표를 내겠다는 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고 건 기자/koey505@naver.com>


<다음은 '경향신문'이 공개한 탁 행정관의 문자 메시지 전문이다>

탁현민입니다.

사직의사를 처음 밝힌 것은 지난 평양공연 이후였습니다. 애초에 6개월만 약속하고 들어왔던 터라 예정보다 더 오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5.18 부터 평양공연까지로 충분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비서실장님이 사표를 반려하고 남북정상회담까지는 있어야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에 따르기로 했고 이제 정말로 나가도 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그 사이도 여러 차례 사직의사를 밝혔지만 저에 대한 인간적 정리에 쉽게 결정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굳이 공개적으로 사직의사를 밝힌 이유가 되겠습니다.

선거법위반 재판의 1심 결과도 사직을 결심할 수 있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100만원 이하의 벌금은 직을 유지할 수 있는 조건이 되겠지만, 제게는 오히려 떠밀려 떠나는 것이 아니라 마음 편히 떠날 수 있는 이유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지난 1년동안 함께 호흡을 맞추며 수많은 행사를 치러 낸 의전비서관실의 동료들도 이제는 굳이 제가 없어도 충분히 대통령행사의 기획과 연출을 잘 해내리라는 믿음도 있고 무엇보다 새 의전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종천 비서관이 있어 더욱 그러한 믿음이 단단해졌습니다. (저와 김종천 비서관의 인간적 관계에 대해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는 제가 청와대 안에서 유일하게 ''이라고 부르는 사이이며 가장 적임자이기도 합니다. )

조선일보 보도에 저와 김 비서관 사이의 갈등이나 인사문제를 이야기하던데... 정말 조선일보는 지난 1년 내내 참 대단합니다. '신박'한 해석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청와대 관계자(?)가 제가 사표를 쓰지 않았다는 말을 했던 것은, 아마 저의 사직의사가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조용히 떠나고 싶었는데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인해 지난 1년 내내 화제가 되었고 나가는 순간까지도 이렇게 시끄럽네요. 여러 소회는 언젠가 밝힐만한 시간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굳이 이 말 저 말 안하고 좀 조용히 지내려 합니다. 허리디스크와 이명과 갑상선 치료가 먼저라...

지나치게 많은 관심에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