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문 대통령, '추경, 끝이 아니라 시작' 추가 추경 예고하기도:엔티엠뉴스

문 대통령, '추경, 끝이 아니라 시작' 추가 추경 예고하기도

'경제 심각한 지금의 상황, 엄중히 인식해 비상한 경제상황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

2020-03-18     이서형
<사진/청와대>

17,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실물.금융 복합 위기 가능성과 관련,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세계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지금의 상황은 금융 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됐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국민 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정부는 비상경제회의가 곧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 달라고 촉구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 세계가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이며 국경을 봉쇄하고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인적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비상’'라는 단어를 14번이나 쓰면서 위기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추가 추경을 예고하기도 했는데 추경을 비롯한 32조원 규모의 종합대책에 대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데 현장의 요구와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한다고 동의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비상 체제와 관련해 연이어 경제 회의를 소집하면서 범국가적 총력전을 시사하기도 했다.

18경제주체 원탁회의에 이어 19일에는 비상경제회의를 첫 주재할 방침을 밝히고 글로벌 경제 악화 기조 속에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노동계, 경영계, 학계 등 모든 분야를 총망라한 경제 주체들을 초청해 원탁회의를 주재한다. 고강도 경제 대책 논의에 앞서 경제 주체별 애로 사항을 빠짐없이 체크해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19일에는 경제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는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심한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회의를 주재하고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 나가는 경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라면서 코로나19와 전쟁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 자리에서는 추가 추경 계획이나 전날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언급한 재난기본소득과 관련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의 추경 가능성묻는 질문에 그런 이야기들을 앞으로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