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의료계, 의대생 구제책 요구하지만 정작 의대생은 '거부' 입장:엔티엠뉴스

의료계, 의대생 구제책 요구하지만 정작 의대생은 '거부' 입장

정부는 의대생들의 의사 표현 없는 상황에서 구제책 내놓기 힘들어

2020-09-11     강홍구

11
, 대한의사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등 의대 교수들까지 모두 나서 의대생이 국시를 치를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지만 막상 의대생들은 국시 거부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8, 의사 국시 실기시험이 시작됐다. 시험이 하루 이틀 진행되자, 의대 교수들은 정부에 온전한 추가 시험을 시행하라고 요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정작 올해 시험을 치러야 하는 당사자들인 의대생들은 국시를 응시하겠다는 표현을 하지 않고 동맹 휴업도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대 의대에서 내부 설문한 결과 본과 4학년 학생의 81%가 국시 거부 등 단체행동을 계속하는 데 반대했지만, 공식 입장 발표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전날 보건복지부 손영래 대변인은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을 모색하기로 한 것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대한의사협회의 요청과 시험 신청기간이 짧았던 점 등을 고려해서 국가시험 접수기간과 시험 일자를 한 번 더 연장하는 조치를 취한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본인들의 자유의지로 이를 거부하였으며, 스스로 시험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정부가 추가시험을 검토해달라고 하는 요구는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고 밝힌 상황이다.

다시 말해 국가에서 국시에 대한 구제책을 마련하려고 해도 당사자인 의대생들이 참여 의사를 표시하지 않고 있는데,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국민 여론 또한, 성인인 의대생들이 택한 것에 대해 정부가 구제한다고 하면 다른 여타의 국시에서도 같은 일이 반복 될 수 있고 형평성에도 안 맞는다는 여론이 높아 의대생들의 입지는 그만큼 좁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