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종인 위원장과 이해찬 대표에 '4년 전엔 내가 여기 있었는데':엔티엠뉴스
로고

김종인 위원장과 이해찬 대표에 '4년 전엔 내가 여기 있었는데'

21대 국회 원구성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대해 의견 교환

이규광 | 기사입력 2020/06/03 [22:31]

김종인 위원장과 이해찬 대표에 '4년 전엔 내가 여기 있었는데'

21대 국회 원구성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대해 의견 교환

이규광 | 입력 : 2020/06/03 [22:31]

3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미래통합당의 수장 자리에 오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방문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4년 전엔 내가 여기 앉아 있었는데라고 말해 참석자들 사이에 웃음을 번지게 했다. 지난 2016, 김 위원장은 민주당 비대위 대표였었다.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은 여야가 갈등하는 21대 국회 원구성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대해 뼈 있는 말들을 주고받았다.

이 대표가 내일 3차 추경이 국회에 제출된다면서 예산이 잘 집행될 수 있도록 빨리 심의해서 통과되는 것이 맞다고 협조를 요청하자 김 위원장은 빨리 원구성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그다음에 원 운영은 종전과는 달리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야당의 요구를 반영해 원구성을 마무리해야 협조가 가능하다는 뜻을 보였다.

그러자 이 대표는 기본적인 것은 지켜가면서 협의할 것은 협의해야 한다면서 국회법에 따라 5일 본회의를 열겠다는 뜻을 밝혀 물러섬없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와 김 위원장간의 인연은 1988, 김 위원장이 서울 관악을에 출마했다가 평화민주당 후보로 나온 이 대표에게 5천여 표(4%포인트) 차이로 패하면서 시작됐다.

김 위원장은 지역구 후보로 나서지 않고 비례대표만으로 5선을 지냈다.

2016, 20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비대위 대표를 맡은 김 위원장은 이 대표를 공천에서 배제했고 이 대표는 반발해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세종시에 출마해 당선된 뒤 복당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회고록 영원한 권력은 없다에서 “30년 전 관악구의 그 초선 당선자가 그때는 거물급 정치인이 되어 공천심사 명단에 올라 있었다면서 호사가들이 30년 전 내가 그에게 패했던 복수를 한 것이라고 이야기하던데, 크게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그 사람에 대해 일말의 감정도 없다며 정무적인 판단을 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4.15 총선에서 통합당이 김 위원장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해 두 사람은 각 당의 선거를 총지휘하는 역할을 맡아 재차 맞붙었으나 민주당의 대승으로 끝났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