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서울시 ‘아름다운 이웃, 서울 디딤돌’ 사업 개시:엔티엠뉴스
로고

서울시 ‘아름다운 이웃, 서울 디딤돌’ 사업 개시

이민구 | 기사입력 2008/08/12 [21:28]

서울시 ‘아름다운 이웃, 서울 디딤돌’ 사업 개시

이민구 | 입력 : 2008/08/12 [21:28]
서울시는 저소득층 주민과 각종 상점이나 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복지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시와 서울복지재단은 지역사회의 민간자원을 발굴, 복지서비스로 연계하는 ‘아름다운 이웃, 서울 디딤돌’(이하 ‘서울디딤돌’) 프로젝트를 8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디딤돌’ 사업은 8월 12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복지시설 관계자, 이용자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서비스에 들어갔다.

‘서울디딤돌’ 사업은 각 지역의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복지시설(거점기관)들이 병원, 약국, 학원, 극장, 음식점, 미용실, 목욕탕 등 지역내 중․소규모 상점(아름다운 이웃)의 기부를 이끌어내, 해당지역의 저소득층 주민들과 맺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정된 저소득층 시민, 홀몸 노인, 소년소녀 가장 등은 ‘아름다운 이웃’으로 참여한 지역 내 각 업소에서 진료와 투약, 학원 수강, 영화 관람, 음식점, 미용실 등의 서비스와 물품을 무료나 싼값에 받을 수 있게 되며, 서비스를 제공한 업소에는 ‘아름다운 이웃 ○○호점’을 알리는 현판이 붙으며, 기부에 따른 소득공제도 받게 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복지재단을 통하여 지난 5월부터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별로 서비스 제공업체와 저소득층을 연계할 복지시설(거점기관)을 공모해서 워크숍을 실시한 바 있다.

현재까지 서울시내 87개 복지시설이 ‘서울디딤돌’ 사업의 거점기관으로 등록했으며, 법무법인 율촌이 무료 법률상담을 약속했으며, 남성 5인조 유엔젤중창단도 무료 공연을 제공하기로 하는 등 125개 업소가 서비스 제공에 동참했다.

‘서울디딤돌’ 사업은 서울 노원구 월계종합사회복지관 등에서 시범 실시해온 사업을 이번에 서울시 차원에서 시내 전역으로 확대 실시하는 것으로 이사업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김순희씨(가명, 여, 78세, 서울시 월계동)는 “자장면이나 감자탕을 먹고, 목욕탕과 미용실도 이용하고 있다. 홀로 사는 노인을 챙겨주는 사람이 동네에 많아서 참 고맙다.”고 말했다.

한편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이택호씨(37세, 아웃백 미아점 대표)는 “거창하게 디딤돌 사업에 참여한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 더 많은 사람이 나눔의 기쁨에 동참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서울 디딤돌’ 사업은 민간의 복지서비스 참여를 이끌어내서 저소득 시민과 맺어주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로, 우리 전통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한 새로운 공동체 운동이다.

서울시는 올해 연말까지 거점기관을 100곳으로 확대하고, 아름다운 이웃에 참여하는 상점과 기업을 1,00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최근 고유가 등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시점에 ‘서울 디딤돌’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서울 전역에 기부와 나눔 문화가 자리잡게 되고 사회안전망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디딤돌’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홈페이지(didimdol.welfare.seoul.kr)를 개설해 운영하기로 하고, 거점기관들은 이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사례를 전파하여 사업을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언론문의처: 서울특별시 복지국 복지정책과장 김인철 02-3707-9150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