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폭로되는 '어버이연합 스캔들', 사회.경제넘어 정치권으로 확산:엔티엠뉴스
로고

폭로되는 '어버이연합 스캔들', 사회.경제넘어 정치권으로 확산

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 '국정조사', 시민사회단체는 명확한 검찰 수사 촉구

고은영 | 기사입력 2016/04/22 [07:26]

폭로되는 '어버이연합 스캔들', 사회.경제넘어 정치권으로 확산

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 '국정조사', 시민사회단체는 명확한 검찰 수사 촉구

고은영 | 입력 : 2016/04/22 [07:26]


전국경제인연합
(전경련)이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억대의 경비를 지원했다는 의혹이 연일 불거지면서 논란은 사회는 물론 경제, 정치권에까지 불어 닥치고 있다.

여기에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에게 관제 데모를 요청했다는 의혹까지 나오면서 어버이연합알바 논란은 어디까지 번지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어버이연합은 시민단체의 4.16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집회, 노동자 집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집회 등에 대해 맞불집회를 여는가 하면 과 여당인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 규탄대회에 이르기까지 현 정부와 반대 입장에 있다고 생각되는 단체와 인물에 대해서는 피아를 구분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권은 어버이연합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라고 강하게 촉구하는 한편, 국정조사까지 요구하고 나서 19대 국회 말미에 커다란 이슈로 떠오르게 됐다. 또한 시민사회에서도 검찰 수사와 함께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21,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전경련에 대한 의혹은 정부와 재계가 정경유착 수준의 밀착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정부는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기업은 친정부 단체를 후원하는 검은 고리가 형성되어 있다면 이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재계, 보수단체의 삼각 커넥션이 정말 존재한다면 정부의 경제관련 법안이 재계를 옹호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면서 "이 같은 의혹이야말로 경제민주화가 왜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절감케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이번 의혹을 '전경련 판 용팔이 사건'에 빗대며 훨씬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김재두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 등 권력기관과 전경련 그리고 보수단체가 국민 여론조작과 시민들의 건전한 시위를 방해하기 위해 삼위일체가 되어 관제데모를 일삼아 왔다는 것은 민주주의 질서를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이요 독재정권 시절의 정치공작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전경련 존재의 이유와도 맞지 않는 일에 언제부터 누구의 지시로 뒷돈을 지원해 왔고 그 규모와 개인 포함 지원 단체 모두를 전경련은 이실직고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또한 수사당국에 철저한 수사를 즉각 시작하라고 요구하면서 관련 의혹들이 명명백백 밝혀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노력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단체들도 보수단체 집회 사주와 매수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검찰 수사가 필여하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의 핵심인 집회 시위마저 특정 세력의 사주와 지원, 매수와 동원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경우에도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과 정치활동이 금지된 재향경우회의 정치개입,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 사주 의혹은 낱낱이 규명돼야 한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는 '416일의 약속 국민연대'도 보수단체 자금줄 의혹을 받고 있는 전경련에 대해 "철저하게 의혹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이런 야권과 시민사회단체의 요구에 대해 전경련은 밝혀줄 수 없다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으며 어버이연합등 보수단체들은 언론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는 등 적반하장격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각 언론의 보도에서 밝혀진 일당 2만원의 가치가 과연 어떤 것인지, 향후 밝혀질 사실들에 의해 규명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은영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