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특검에 소환돼 조사받아:엔티엠뉴스
로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특검에 소환돼 조사받아

특검, 조윤선 장관과 함께 구속영장 청구할 듯-가능성 높아

신대식 | 기사입력 2017/01/17 [21:53]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특검에 소환돼 조사받아

특검, 조윤선 장관과 함께 구속영장 청구할 듯-가능성 높아

신대식 | 입력 : 2017/01/17 [21:53]


17일 오전 9시 45분께,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에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소환된 데 이어 30분 간격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나타난 김 전 실장은 취재진의 ‘최순실 씨 존재에 대해 누구에게 보고받았느냐’, ‘정부 지원 배제 명단 아직도 모르냐’고 질문했지만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이날 특검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최정점인 박근혜 대통령의 조사를 하기 전,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소환하면서 마지막 승부에 들어간 모습이다. 특검은 청와대의 ‘컨트롤 타워’로 일컬어지는 김 전 실장을 두고 “방어 논리가 보통이 아니다”며 경계하면서도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최순실을 안다’고 뒤늦게 말을 번복했던 약점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방어막을 무너뜨리는 전략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CC-TV를 통해 김 전 실장이 증거를 은폐하는 장면을 확보했고, 그동안의 조사를 통해 구속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한 만큼 구속에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더구나 김 전 실장이 문체부 공무원 6명을 해임하게 한 사실은 거의 드러나 있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적용은 문제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검이 이날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청와대 2인자인 비서실장을 지낸 김 전 실장과 역시 현 정권에서 정무수석, 여성가족부 장관, 문체부 장관 등 요직을 거친 조 장관을 동시에 소환 조사하는 것은 대질신문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블랙리스트 의혹을 명확히 규명하겠다는 특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대식 인뉴스팀장/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