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희상 의장, '아내와 영부인이기 이전, 이미 시대 앞서갔던 선구자':엔티엠뉴스
로고

문희상 의장, '아내와 영부인이기 이전, 이미 시대 앞서갔던 선구자'

'국민 위해, 평화통일 위해 기도하겠다는 뜻 이루기 위해 우리들 몫 이제 시작됐다'

이규광 | 기사입력 2019/06/15 [02:30]

문희상 의장, '아내와 영부인이기 이전, 이미 시대 앞서갔던 선구자'

'국민 위해, 평화통일 위해 기도하겠다는 뜻 이루기 위해 우리들 몫 이제 시작됐다'

이규광 | 입력 : 2019/06/15 [02:30]

문희상 국회의장은 14,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추모식에 참석해 "아내와 영부인이기 이전에 이미 시대를 앞서갔던 선구자였고, 시대의 흐름을 읽어냈던 지도자였다"고 밝혔다.

이날 문 의장은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된 이 여사의 사회장 추모식 추도사에서 "당신께선 불모지와 같았던 이 땅에서 제1세대 여성 운동가로 활동하셨다. 대한민국 여성운동의 씨앗인 동시에 뿌리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장은 "또한 한평생 민주주의 운동가였다"면서 "1971년 대선에서 '만약 남편이 대통령이 돼 독재하면 제가 앞장서서 타도 하겠다'는 다짐은 민주주의를 향한 강한 신념과 확신의 상징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사님은 김대중 대통령님과 함께 엄혹한 시절을 보내며 상상할 수 없이 가혹한 시련과 고난, 역경과 격동의 생을 잘 참고 견디셨다""민주화 운동의 어머니로서 존경받기에 부족함이 없었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마지막 유언마저도 '국민을 위해,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하셨다"면서 "그 뜻을 이루기 위해 남아있는 우리들의 몫이 이제 시작됐다. 뼈를 깎는 각오로 그 꿈을 완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 쏟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선거 기간이면 지원 유세를 오셔서 '아들 같은 문희상, 조카 같은 문희상'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아마도 80년대 '새끼 빨갱이' 소리를 들으며 정권의 핍박을 받으며 접경지역 선거구에서 뛰던 저를 많이 안쓰러워하셨던 것 같다. 그런데 여사님, 그때 저는 행복했고 지금도 후회 없다"고 회상했다.

<이규광 기자/ntmnewskr@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